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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디자인 theory 과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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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12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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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목표(目標)확인과 동시에 평가를 고려하는 일원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이며 근본적 이해에 이르는데 매우 效果적이다.
적용
지식을 새로운 상황이나 다양한 맥락에 效果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ex)7학년 학생은 자신의 통계적 지식을 활용하여 학생 자치로 운영하는 문구사의 내년 예산을 정확하게 산출한다
관점
비판적이고 통찰력 있는 견해
ex)학생은 독도의 영유권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와 日本 의 관점을 설명(explanation)한다.

② 백워드의 의미
: 기존의 교육과정(forward)은 교과서 分析(분석)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설계한 것이지만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은 큰 정이 과 큰 이해의 틀을 단원의 학습 처음 부터 분명히 숙지시키는 것이다.
설명
다.
※ 영속한 이해 : 부르너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생략(省略)) 理論
?영속적 이해를 선정하는 네 가지 준거 : 보편성, 중심성, 복잡성, 흥미와 도전성

③ 평가지위와 역할 향상
학습 경험 혹은 구체적 학습 내용의 선정에 앞서서 매우 구체적인 평가 계획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강조.


3.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모형의 구성요소

① 1단계 (목적선정) : 단원목적과 질문개발
┌단원목적 : 교과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영속한 이해를 목적으로 함.
└질문개발 : 본질적 질문을 먼저 던짐으로써 단원 전체를 구조화하고 방향제시 가능

<이해의 종류>

이해의 종류
정이
설명(explanation)
사건과 아이디어를 ‘왜’‘어떻게’를 중심으로 서술하는 능력
ex) 독립전쟁이 어떻게 발생했는가?
해석
의미를 제공하는 서술이나 번영
ex)11학년 학생은 걸리버여행기가 영국 지성인들의 삶에 대한 풍자로서 읽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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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디자인 理論과 연습>
1. 백워드(backward) 교육과정 설계 모형

① 등장 배경
백워드 설계 모형은 성취기준이라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탐구 영역의 출현과 더불어 고안되었고 變化(변화)하는 교육 정책의 기조에 부합한 사회, 문화적 산물이다.

② 부르너의 지식의 구조 理論 (목적의 성격, 질)
부르너는 지식의 구조, 즉 학문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 아이디어, 정이 혹은 원리를 가르쳐야 함을 주장함. 이는 어떤 特性을 가진 목표(目標) 및 내용을 선정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런 시대성과 현장의 요구를 잘 반영한 위깅스(Wiggins)와 멕타이(Mctighe)의 백워드 모형은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 개혁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성과를 확인케 해주어 교육자들에게 기대된 책무성을 획득하는데 유용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현장실천가들에게 전문성 개발뿐만이 아니라 성취 기준 중심의 교육 개혁에 적절히 reaction response하는데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의 improvement(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이다.

2.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의 分析(분석)과 이해

바라는 결과 확인 ? 수용할 만한 증거 결정 ?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
(목적 설정) (평가계획) (교육과정과 수업 활동 계획)

+ 理論적 틀
① 타일러의 목표(目標)모형 (큰 틀, 구조 제시)
제반 교육 활동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목표(目標)와 준거 설정을 주요한 교육과정 개발자의 과업으로 보았다.
연민
타인의 감정과 세계관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ex)자신을 줄리엣으로 생각하여, 왜 그런 절박한 행위를 해야했는지를 설명(explanation)하는 생각과 감정을 글로 써보기
자기지식
자신의 무지를 아는 지혜 혹은 자신의 사고와 행위를 반성할 수 있는 능력
ex)내가 누구인가가 어떻게 나의 관점을 결정하는가?


② 2단계 (평가계획) : 평가방법과 도구를 개발
: 선정된 이해를 가장 잘 수행할 Task 개발이 核心
<성취기준의 삼차원적 分析(분석)과 평가방법>

단순히 알 필요가 있는 내용






평가 형태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



▶전통적인 퀴즈와 시험들
종이/연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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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디자인 이론과 연습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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