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발달과업(발달처리해야할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8 23:56본문
Download : 청소년기 발달과업(발달과제).hwp
따라서 youth기는 자아정체감 확립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라고 할 수 있다
(1) 자아정체감의 의미
한상철(1998)은 에릭슨(Erikson)의 다양한 문헌들에 나타나고 있는 정체감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요점하였다.
첫째, 한 개인은 다양한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고 있다 정체감은 바로 이러한 다양한 지위에 따른 역할들 간의 동질감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신과 타인에게 믿음을 주고, 정신적 안정감을 주며, 삶의 가치를 명료하게 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자아정체감은 `나는 나다`라는 실존의식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지위와 역할에 따라 부초처럼 흔들리는 인간이 아니라 `나1에 대한 자신감에 기초하여 자신의 지위와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인간의 진실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자아정체감은 인간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未來를 살아가면서 일관된 `나`의 모습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서 항상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자아의 시간적 연속감을 말한다. 이러한 존재는 누구로부터의 간섭도 배제할 수 있는 절대적 자유를 지님과 동시에 오직 나 혼자라는 근원…(drop)
순서
청소년기 발달과업(발달처리해야할문제)
청소년기 발달과업(발달처리해야할문제)
Download : 청소년기 발달과업(발달과제).hwp( 81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설명
다. 즉, 어떠한 지위의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더라도 동일한 `나`를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청소년기,발달과업,발달,인문사회,레포트
청소년기 발달과업(발달과제) , 청소년기 발달과업(발달과제)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기 발달과업 발달
레포트/인문사회
youth기 발달과업(발달과제課題)
목차
youth기의 발달과업
I. 자아정체감의 형성
1) 자아정체감의 의미
2) 자아정체감의 구분
(1) 정체감 성취
(2) 정체감 유예
(3) 정체감 유실
(4) 정체감 혼미
3)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
II. 진로 선택
1) 1단계 : 성장기
2) 2단계 : 탐색기
3) 3단계 : 확립기
4) 4단계 : 유지기
5) 5단계 : 해체기
서지사항
youth기의 발달과업
I. 자아정체감의 형성
Erikson(1963, 1968)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은 전 생애에 걸쳐 인간이 획득해야만 할 발달과업(developmental task)임과 동시에 youth기의 중심적인 과업이다. 따라서 youth기는 자아정체감 확립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라고 할 수 있다
(1) 자아정체감의 의미
한상철(1998)은 에릭슨(Erikson)의 다양한 문헌들에 나타나고 있는...
youth기 발달과업(발달과제課題)
목차
youth기의 발달과업
I. 자아정체감의 형성
1) 자아정체감의 의미
2) 자아정체감의 구분
(1) 정체감 성취
(2) 정체감 유예
(3) 정체감 유실
(4) 정체감 혼미
3)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
II. 진로 선택
1) 1단계 : 성장기
2) 2단계 : 탐색기
3) 3단계 : 확립기
4) 4단계 : 유지기
5) 5단계 : 해체기
서지사항
youth기의 발달과업
I. 자아정체감의 형성
Erikson(1963, 1968)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은 전 생애에 걸쳐 인간이 획득해야만 할 발달과업(developmental task)임과 동시에 youth기의 중심적인 과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