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mple(사례) 관리의 개념(槪念)과 characteristic(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1-23 16:06
본문
Download :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hwp
목슬리(Moxley, 1989)는 `事例(사례)관리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
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한 公式 적 ?비公式 적 자원과 활동의 망
(network)을 조직 ? 조정 ? 유…(투비컨티뉴드 ) 지하는 것 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example(사례) 관리의 개념(槪念)과 characteristic(특성)
레포트/인문사회
사례관리,개념과,특성,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hwp( 37 )
설명






example(사례) 관리의 개념(槪念)과 characteristic(특성)
순서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사례관리 개념과 특성
事例(사례)관리의 槪念과 特性
목차
事例(사례)관리의 槪念과 特性
Ⅰ. 事例(사례)관리의 槪念
Ⅱ. 事例(사례)관리의 特性
서지사항
事例(사례)관리의 槪念과 特性
1) 事例(사례)관리의 槪念
事例(사례)관리는 事例(사례)(Case)와 관리(Management)의 합성어로서 `사
례별 접근` , `事例(사례)중심의 접근` , `事例(사례)중심의 포괄적인 접근` , `개
별 서비스이용자의 포괄적인 욕구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방법` 등으로 정의(定義)될 수 있다아 따라서 事例(사례)관
리라는 용어가 행정적 관리라는 차원에서 이해되어서는 안 되며,
장애인 개인의 개별적인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키기 위한 체계화
된 장치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안토니 등(Anthony et al., 1988)은 `事例(사례)관리는 체계의 目標(목표)에 의
해서가 아니라 서비스이용자의 目標(목표)에 따라 움직여야 하며, 事例(사례)
관리 기법은 서비스이용자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받도
록 지원해 주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 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체계화된 장치의 골격은
초기면접(접수),사정 , 계획(계획수립),실행과 조정, 점검, 평가, 종
결의 단계를 거쳐서 수행된다(교남소망의 집, 2004).
하지만 이와 같은 事例(사례)관리의 槪念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定義)
되어 왔으며 최근에 와서야 어느 정도 요약된 槪念 정의(定義)가 사회복
지분야와 직업재활 영역에서 공유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아
몇몇 주요 학자들의 견해들을 요약해 보면, 바커(Barker, 1987)는
`事例(사례)관리는 복잡한 여러 문제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적합
한 형태로 적절한 시기에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공급하는 접근법의 하나이
다. 이러한 체계화된 장치의 골격은
초기면접(접수),사정 , 계획(계획수립),실행과 조정, 점검, 평가, 종
결의 단계를 거쳐서 수행된다(교남소망의 집, 2004).
하지만 이와 같은 事例(사례)관리의 槪念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定義)
되어 왔으며 최근에 와서야 어느...
事例(사례)관리의 槪念과 特性
목차
*事例(사례)관리의 槪念과 特性
Ⅰ. 事例(사례)관리의 槪念
Ⅱ. 事例(사례)관리의 特性
*서지사항
*事例(사례)관리의 槪念과 特性
1) 事例(사례)관리의 槪念
事例(사례)관리는 事例(사례)(Case)와 관리(Management)의 합성어로서 `사
례별 접근` , `事例(사례)중심의 접근` , `事例(사례)중심의 포괄적인 접근` , `개
별 서비스이용자의 포괄적인 욕구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방법` 등으로 정의(定義)될 수 있다아 따라서 事例(사례)관
리라는 용어가 행정적 관리라는 차원에서 이해되어서는 안 되며,
장애인 개인의 개별적인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키기 위한 체계화
된 장치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事例(사례)관리자는 서비스이용자가 수동적인 서비스 대상자
로서의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문제해결자로서 事例(사례)관리 과정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직접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
양하도록 도와야 한다(권진숙 ? 박지영, 2009). 또한 事例(사례)관리 실천
과정에 참여하는 대상은 서비스이용자만이 아닐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직업재활의 과정과 방법으로서 事例(사례)관
리란 `장애인 서비스이용자에게 그들이 원하는 직업재활서비스를
통합되고 效果(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과정 또는 방법` 이라고 정의(定義)할 수 있다아 다시 말해 事例(사례)관리는 서
비스이용자의 욕구를 일시적 혹은 단편적으로 충족시켜 왔던 전
통적인 직업재활의 한계를 벗어나, 事例(사례)관리자가 장애인 서비스
이용자와 동반자 의식을 형성하고 장애인 서비스이용자의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모든 직업재활 실천과정에서 서비스이용자의 잠재
력과 자율성이 충분히 기능하도록 돕는 과정인 것이다.
웨일 등(Weil et al., 1991)은 좀 더 구체적으로 `事例(사례)관리란 서비
스이용자에게 지원가능하고, 效果(효과)적이며, 비용-效果(효과)의 측면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서비스망(service
network) 안에서의 일련의 논리적 단계이다. . 서비스이용자
의 가족이나 친구 등 서비스이용자에게 의미 있는 사람과 집단,조
직, 더 나아가 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
문가들도 事例(사례)관리자에게 중요한 동반자라고 할 수
다. 또한 제공된 서비스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서비스이용자 및 그
가족과 일하는 사람들에 대해 체계를 조정하는 방법` 이라고 정의(定義)
하였다. ` 라고 정의(定義)하였다. 이는 상호작용의 과
정으로서 서비스 계획과 전달에 책임을 지고, 적절한 서비스 계획
을 발전시키고,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 전달을
점검하고, 환자의 욕구를 옹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