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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레포트) 인본주의 이론-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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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28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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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I. 서론

II. 본론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理論
(1) 주요 개념(槪念)
1) 현상학적 장
2) 자아
3) 긍정적 지향의 경향
4) 자아실현의 경향
5) 주관적 경험과 행동
6)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7)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8)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훌륭한 삶)
(2)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理論에 대한 평가
1) 장점
2) 한계점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2. 매슬로우의 동기理論(욕구계층理論)
(1) 주요개념(槪念)
1) 잠재적 창조성
2) 형성
3) 욕구
4) 성장동기
5) 자아실현
6) 욕구발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소속과 애定義(정의) 욕구
④ 자존의 욕구
⑤ 자아실현의 욕구
(2) 매슬로우의 동기理論에 대한 평가
1) 장점
2) 한계점

III. conclusion(결론)

* 참고資料


I. 서론

인본주의는 자아실현,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와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있다. 인간은 경험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고 본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고 環境(환경)조건이 적당하다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 인본주의 理論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정신분석 理論과 環境(환경)결정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理論의 입장에 반대하는 심리학에 속한다. 제3세력의 심리학인 무의식결정론과 環境(환경)결정론에 반대한다. 특히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인의 주관적 경험인 자아가 외부세계와 경험을 해석하는 것에 따라 인간의 행동과 성격이 달라짐에 중점을 둔다. 대표적인 학자는 로저스(C. Rogers), 매슬로우(A. H. Maslow), 올포트(G. Allport) 등이 있다. 이 資料는 칼 랜섬 로저스와 매슬로의 성격理論 및 인본주의理論의 point 사항을 정리한 보고서이다.


인본주의 理論-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 理論과 매슬로우의 동기理論(욕구계층理論)


I. 서론 2
II. 본론 2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理論 2
(1) 주요 개념(槪念) 2
1) 현상학적 장 2
2) 자아 2
3) 긍정적 지향의 경향 3
4) 자아실현의 경향 3
5) 주관적 경험과 행동 3
6)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3
7)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8)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훌륭한 삶) 4
(2)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理論에 대한 평가 4
1) 장점 4
2) 한계점 4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4
2. 매슬로우의 동기理論(욕구계층理論) 4
(1) 주요개념(槪念) 5
1) 잠재적 창조성 5
2) 형성 5
3) 욕구 5
4) 성장동기 5
5) 자아실현 5
6) 욕구발달 5단계 5
① 생리적 욕구 5
② 안전의 욕구 5
③ 소속과 애定義(정의) 욕구 6
④ 자존의 욕구 6
⑤ 자아실현의 욕구 6
(2) 매슬로우의 동기理論에 대한 평가 6
1) 장점 6
2) 한계점 7
III. conclusion(결론) 7
* 참고資料 7
I. 서론

인본주의는 자아실현,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와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있다. 인간은 경험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고 본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고 環境(환경)조건이 적당하다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 인본주의 理論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정신분석 理論과 環境(환경)결정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理論의 입장에 반대하는 심리학에 속한다. 제3세력의 심리학인 무의식결정론과 環境(환경)결정론에 반대한다. 특히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인의 주관적 경험인 자아가 외부세계와 경험을 해석하는 것에 따라 인간의 행동과 성격이 달라짐에 중점을 둔다. 대표적인 학자는 로저스(C. Rogers), 매슬로우(A. H. Maslow), 올포…(생략) 트(G. Allport) 등이 있다. 이 資料는 인본주의理論의 point 사항을 정리한 보고서이다.


II. 본론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理論

본능적이고 역동적인 개념(槪念)에 반대하고 현상학적 자기(self)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현상학적, 자기실현理論이라고 불린다. 여기서 현상학적 자기란 잘 適應하는 사람, 부適應적인 사람으로 표현된다된다. 성격발달의 이해를 위한 준거 틀을 개인이나 생활사건에 대한 인식이 제공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인간의 행동은 자신의 내면을 표현한 것이므로 인간의 경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유아도 내적 평가 중심이 있으며 차츰 성장하면서 주변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우며 외부평가는 자아실현이나 성장발달에 influence을 미친다.

(1) 주요 개념(槪念)

1) 현상학적 장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므로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인 장만이 존재한다.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각 개인의 현재의 해석이라고 한다. 인간을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조직화된 체계로 보는 존재로 본다(전체론적(holistic view) 관점).

2) 자아
현상학적 장이 분화된 부분으로 타고난 본성인 `I` 와 사회적 결과인 ‘me`에 대한 의식적 지각과 가치를 포함하는 것이다. 자아개념(槪念)은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자아상이다. ‘I`가 발달하고 ’me`가 분화되면서 성격이 발달된다된다. 현재 자신의 모습(현실적 자아)뿐 아니라 future 의 이상적인 형상(이상적 자아)까지 포함된다된다. 자기개념(槪念)과 경험사이에 불일치로 위협적 체험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할 수 없을 때 정신 병리의 원인이 되므로 자기개념(槪念)을 재조직하여 스스로 문제에 대한 인식을 하고 해결하게 해야 한다. 자아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지각의 왜곡’, ‘부정’이다. 자아는 개인이 경험하는 주관적인 세계를 상징화하고 조직화해나가는 역할이다. 자아는 의식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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