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6 01:06
본문
Download : 한국음악사.hwp
하지만 가곡 선율에 다른 시조시를 얹어 노래할 수 있기 때문에 노래의 종류는 얼마든지 더 늘어날 수 있따 전통적으로 가곡으로 부르던 시조시로 현재까지 불려지는 것은 156곡 정도이다. 비록 초기의 형태는 찬송가였지만, 서양 음악의 도입이 비로소 노래라는 위치로 우리 가슴에 자리 잡은 것이었다. 삼국시대의 여러 가사들, 통일신라의 향가, 고려시대의 시조창, 그 밖의 민요, 세종대왕 때의 종묘제래악을 비롯한 여러 음악들처럼 우리민족의 음악사는 위대하다. 구한말 기독교와 더불어 들어온 찬송가는 우리나라의 서구음악의 시초가 된다 이 찬송가의 멜로디는 실용적이면서도 정감있게 뇌와 가슴을 적잖이 자극 했을 것이다.레포트/예체능
한국음악사
설명






Download : 한국음악사.hwp( 19 )
한국음악사
순서
한국음악사,예체능,레포트
한국음악사 , 한국음악사예체능레포트 , 한국음악사
교양 레포트(report)
1. 한국 음악사의 처음
우리민족은 노래와 춤을 좋아한다. 요즘에는 각 선율에 한 두가지의 시조시를 얹어 불러서 곡목이 많이 줄어들었다.
19세기말 한반도를 둘러싸고 강대국 들은 이권을 다투었고, 풍운이 감도는 구한말을 기점으로 한국 음악사가 처음 되었다. 각 지방에 남아있는 민요들을 보면 우리 조상들의 생활양식이나 감정, 지방의 여러가지 특색들을 알 수가 있따
서정적이며 백의민족으로 알려진 우리민족은 이처럼 노래가 민감하게 사회생활이나 개life(인생) 활에 밀착되어 왔다. 일제하의 수난시대, 독립운동의 만주시대, 815 해방의 감격, 625 사변의 처참함, 국토의 분단, 그리고 419 의거와 516혁명, 조국의 근대화, 민주화, 올림픽 등 민족歷史(역사)의 커다란 전환기에서 마치 흐르는 강물처럼 음악은 우리민족의 가슴으로 흘러 들어왔다. 그러한 연창순서로는…(skip)
다. 보통 한사람이 초수대엽부터 일정한 순서에 의하여 태평가까지 한꺼번에 부르는 연창 형태가 원칙이다. 그리하여 가곡이 주류인 우리나라 음악사에 숙명적인 고리이자 모체가 되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느 집단 어느 시대에서도 노래는 조직의 융화나 시대의 흐름을 대변 하곤 했다.
2. 한국 가곡의 歷史(역사)
가곡은 남창과 여창이 따로 있어서 남창가곡은 26곡, 여창가곡은 15곡으로 모두 41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