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이용한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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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7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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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었다는 것은, 이미 놀랍게도 `모든 자연수는 2의 거듭 제곱수들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따`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들은 곱셈을 하기 위해 `두배하기와 더하기`라는 두 종류의 셈법을 이용했다.
설명
본 자료는 수학사를 이용한 지도안입니다.
예를 들어 18×25의 곱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따
18
×
25
∨
9
50
4
100
2
200
∨
1
400
50 + 400 = 450
고대 이집트 사람들이 수행한 곱셈은, 오늘날 우리가 기본수의 곱셈, 기수법의 원리 및 덧셈
등을 이용해서 논리적으로 조직하여 형식화한 곱셈방법(세로셈)과는 달랐다.
<두 배 하기 반 하기, 구구단 없이 할 수 있는 곱셈>
★ theory(이론)적 배경
★ 초등 수학과의 관련성
★ 학습-지도과정안
★ 판서계획
★ theory(이론)적 배경
러시아 농민들은 `두배하기, 반으로 나누기 및 더하기`의 방법으로 곱셈을 수행하였다. 이 때 왼쪽 열에서 홀수인 경우, 같은 항의 오른쪽 수들만 모두 합하면 처음 두 수의 곱과 같다. 이런 방법으로 나눈 수가 1이 될 때까지 계속 써 내려가며, 오른쪽 열은 승수를 스타트으로 왼쪽열이 1이 될 때까지 계속 두 배한다. 왼쪽의 수들 중에서 그 합이 피승수와 같아지는 몇 개의 수들에 ∨표시를 하고, 이 때 그 오른쪽 수들의 합을 구하면 처음 두 수의 곱이 된다
예를 들어, 26X33의 곱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따
1
×
33
∨
2
66
4
132
∨
8
264
∨
16
528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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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곱셈의 덧셈에 관한 배분법칙`을 이용한다는 원리는 같지만 그 수행과정에서는 판이하게 달랐다.수학사를이용한지도안 , 수학사를 이용한 지도안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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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資料는 수학사를 이용한 지도안입니다.
두 수의 곱셈에서 아래와 같이 왼쪽에는 1부터 계속하여 피승수보다 작은 2의 최대 거듭제곱수까지 두 배를 해 나가고 오른쪽수도 두 배를 해 나간다. 두 수의 곱셈 중 왼쪽 열은 피승수를 2로 나누고, 나누어진 수를 계속 2로 나누어 가는데, 홀수일 때는 1작은 수를 2로 나누어 그 수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