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남선 이후의 단군신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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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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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남선이후의단군신화연구






레포트/인문사회
다. 고조선 사회 내에서의 신구 지배씨족의 교차가 단군조선과 기자조선을 나누었고, 단군은 제단 중심의 고조선 사회에서 제사장의 의미를 가진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이 거론하였는데, 이병도는 삼국유사의 古記 인용 부분이 천신족인 환웅과 지신족인 고마족의 여성이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다는 것을 설화화 한 것으로 보고, 곰과 호랑이는 여성과 남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남한의 단군 신화 연구
1) 결합의 의미
2) 민족적 수용
Ⅲ. 북한의 단군 신화 연구
Ⅳ. 단군 신화 연구의 쟁점들
1) 허구성 논란
2) 형성 시기
3) 단군릉 발굴의 의의
Ⅴ. 마치며
2) 민족적 수용
또 하나의 주목할 만한 것은 고조선의 단군과 민족시조로서의 단군을 구분해서 인식하고, 고조선의 단군이 어떻게 전 민족의 시조로서 성립되어갔는지를 역싸적으로 규명하고자 한 노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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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최남선 이후의 단군신화 연구
남한의 단군신화 연구와 단군신화 연구의 주요쟁점들에 대해 analysis한 자료(資料)입니다. 『단군, 그 이해와 data(자료)』,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112쪽 참조
김연학은 단군신화의 문헌 data(자료)가 희박하고 후대에만 존재하는 이유를 고조선이 역싸시대로 들어가려는 무렵 멸망했기 때문으로 이해하고, 단군 신화는 곧 고조선의 신화임을 논증하며 그것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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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의 단군신화 연구와 단군신화 연구의 주요쟁점들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