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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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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12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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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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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도자론]허시와블랜챠드
레포트/의약보건

[看護學(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을 근거로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실지의 지도자와 비교하여 적절한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보시오.

`순 서`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챠드의 리더쉽 상황모형
1) 리더의 행동과 상황변수
2) 리더의 행동유형
3) 과업행태와 관계행태
4) 부하의 성숙도
5) 허쉬와 블랜챠드의 이론(理論)에 대한 비판과 긍정적인 공헌
2 자신이 속한 조직구성원의 성숙도 사정
3 실제 조직에서 지도자 사정
4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Ⅰ. 서 론

리더십이라는 용어는 그 의미가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는 리더십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자마다 다르게 정이를 내렸을 뿐 아니라 같은 현상을 연구하는 데도 권력, 권한, 관리, 통제, 감독 등의 어휘를 리더십과 ...

[看護學(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을 근거로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실지의 지도자와 비교하여 적절한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보시오.

[순 서]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쉬와 블랜챠드의 리더쉽 상황모형
1) 리더의 행동과 상황변수
2) 리더의 행동유형
3) 과업행태와 관계행태
4) 부하의 성숙도
5) 허쉬와 블랜챠드의 이론(理論)에 대한 비판과 긍정적인 공헌
2 자신이 속한 조직구성원의 성숙도 사정
3 실제 조직에서 지도자 사정
4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Ⅰ. 서 론

리더십이라는 용어는 그 의미가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는 리더십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자마다 다르게 정이를 내렸을 뿐 아니라 같은 현상을 연구하는 데도 권력, 권한, 관리, 통제, 감독 등의 어휘를 리더십과 함께 혼용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서 용어의 정확성을 기하는 데 혼란을 주고 있고, 리더십을 단순한 자의적인 의미로 보면 지도력, 통솔력, 지휘권, 감독, 선도력 등 매우 다양한 용어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리더십이란 그 간호직원의 계급적 위치나 지위에 상관없이 formula적인 것일 수도 있고 비formula적인 것일 수도 있다 formula적 지도자는 formula조직에 의한 직위권력에 근거한 effect(영향) 력에 바탕을 둔 관리자를 말하고, 비formula적 지도자는 감정이나 습성을 기초로 하여 자생적인 집단을 바탕으로 탄생한다. 리더십 연구가 발전을 가하면서 리더십의 행동과정에는 지도자의 행동유형 이외에도 많은 상황적 변수들이 작용한다는 상황이론(理論)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리더십 유형을 과업행위와 관계행위로 구분하고 상황변수를 고려한 리더십 모형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연구도 다른 리더십 연구의 이론(理論)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하급자의 성숙도 수준에 의해서 결정되고 리더십의 두 차원이 연속선상에 있지 않고 과업차원과 관계차원은 별개의 차원으로 상호 effect(영향) 을 주지 않고 두 차원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허시와 블랜차드는 상황변수로서의 특히 하급자들의 …(To be continued ) 성숙도를 강조하는 리더십의 상황모형을 정립하였다. 초기에 허시와 블래챠드는 블래크와 모우톤의 관리망의 槪念을 연장하여 추종자의 성숙성을 상황요소로 하는 리더쉽에 관한 상황이론(理論)을 전개하고 있다 여기서 부하의 성숙성이란 특정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고자 하는 槪念 및 교육과 경험의 양에 달려 있다 1985년 이후에 허시와 블랜챠드는 상황변수로서의 추종자의 성숙성을 보다 넓게 이해하며 부하의 성숙도라는 槪念을 사용하고 있다 원래 사용한 성숙성의 척도는 후에 관리자평가척도와 자율평가척도로 발전하여 제시된다
허시와 블랜챠드는 오하이오대학 연구의 구조주도와 배려의 槪念을 이용하여 리더의 행동을 과업 지향적 행동과 인간관계 지향적 행동의 두 차원을 축으로 한 4분면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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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래서 여기서는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을 통하여 내가 속해 있는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해보고 실지의 지도자와 비교해 보면서 내가 속해 있는 조직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보기로 하자.



Ⅱ. 본 론

1. 허시와 블랜챠드의 리더십 상황모형

허시와 블랜챠드는 상황변수로서의 특히 하급자들의 성숙도를 강조하는 리더십의 상황모형을 정립하였다.
리더십 행동유형은 그 사람의 연륜과 人生(인생)경험을 반영하기 마련인데,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란 그들이 맡고 있는 간호단위의 목표(目標)달성에 effect(영향) 을 주기 위하여 취하는 대인 관계적인 행동양식을 말한다. 리더십 유형을 과업행위와 관계행위로 구분하고 상황변수를 고려한 리더십 모형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연구도 다른 리더십 연구의 이론(理論)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하급자의 성숙도 수준에 의해서 결정되고 리더십의 두 차원이 연속선상에 있지 않고 과업차원과 관계차원은 별개의 차원으로 상호 effect(영향) 을 주지 않고 두 차원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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