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 요인에 대한 서울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실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1-07 00:50
본문
Download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 요인에 대한 서울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실태.hwp
이들의 교육적·사회적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아동을 수용할 수 있는 일반학교의 제반 여건이 먼저 갖추어져야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 요인에 대한 서울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실태.hwp( 43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 요인에 대한 서울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실태
순서






다.
설명
일반학교에 진학하는 아동의 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일반학교에 다니는 장애아동이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서서 적절한 적응과 사회적 통합을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통합을 촉진 또는 저해하는 요인들
Ⅳ. 서울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reality(실태)
1. 응답자의 일반적 property(특성)
2. 학교의 property(특성)
4. 행정 및 정책적 측면
5. 태도 측면
Ⅴ. 결 론
우리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미국의 통합교육 경험을 살펴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아 장애아동의 통합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가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통합은 양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 요인에 대한 서울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실태인문사회레포트 ,
일반학교에 진학하는 아동의 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일반학교에 다니는 장애아동이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서서 적절한 adaptation(적응) 과 사회적 통합을 경험하고 있는지에 상대하여는 회의적이다.
설문지는 Bootsma, J. R.(1993)의 설문 문항을 중심으로 우리 나라의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고 다른 선행연구들에서 강조된 요인들을 참조하여 수정·작성되었다. 특수교사는 현재 일선 일반학교에서 장애아동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일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아 따라서 장애아동과 관련된 학교의 reality(실태) 를 가장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일 것이다. 이것은 미국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순서가 뒤바뀐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미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는 장애아동들의 복지라는 측면에서는 심각한 도전임을 짐작할 수 있다아
그렇다면 우리 나라의 일반학교에서 장애아동의 통합을 지원할 수 있는 조건은 어느 정도 마련되어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아 우리 나라 일반학교의 현실에서 좀더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 요인과 그렇지 않은 요인은 어떤 것인가? 이것을 알아봄으로써 통합 촉진 요인과 관련한 현재 우리 나라 일반학교의 reality(실태) 를 파악함과 함께 현재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는 장애아동들을 지원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가능성의 단초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교육적·사회적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아동을 수용할 수 있는 일반학교의 제반 여건이 먼저 갖추어져야 한다. 이 글에서는 장애아동의 적응을 위해서 일반학교가 갖추어야 하는 여건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이에 비추어서 현재 우리 나라의 일반 초등학교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Ⅳ. 서울지역 일반 초등학교의 reality(실태)
우리 나라 일반학교의 통합촉진 요인 관련 reality(실태) 를 알아보기 위해서 서울지역의…(To be continued ) 일반 초등학교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글에서는 장애아동의 adaptation(적응) 을 위해서 일반학교가 갖추어야 하는 여건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이에 비추어서 현재 우리 나라의 일반 초등학교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