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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28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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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삼성 갤럭시기어

마케팅 strategy 분석을 통한 실패요인 고찰




I. 서론 : 시장 전반 상황

(1) 웨어러블 기기 시장분석

2014년 ICT 화두는 ‘웨어러블 컴퓨팅’이 가장 큰 이슈가 될 것이라는 展望(전망) 이 나왔다.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하여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으며, 2020년 전 세계 인구의 2/3인 56억 명이 스마트폰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따 2014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규모가 12억대(전년대비 21%)로 성장률이 둔화될 展望(전망) 이기 때문에, ICT플레이어들은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데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기존의 스마트 기기를 뛰어 넘는 차세대 IT제품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어 각 전자업체들은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승부를 걸고 있따 예상되는 세계 시장규모만도 내년 420억 달러에서 2024년 2664억 달러에 달한다.
웨어러블 컴퓨팅이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뛰어 넘을 아이템으로, 옷이나 시계, 안경 등 사람이 직접적으로 착용하는 도구에 컴퓨터 기술을 결합하는 형태를 말하며, 대표적인 것으로 구글 글래스와 스마트 워치가 있따 구글, 애플, 삼성전자 등 IT기업뿐만 아니라 나이키, 아디다스 등 스포츠용품업체들도 속속들이 제품을 발표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빠르게 시장이 성장하고 있따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현재까지는 스마트폰의 connected Device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나 점점 자체적으로 네트워크와 접속 가능해지고 스마트폰이외의 디바이스와의 확장성이 강화된 기기들이 출시되어 스마트폰 보완재 이상의 의미를 갖기 처음 하는 단계로 볼 수 있따 현재 기능은 스마트폰과의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전화, 문자, 이메일 수신기능…(drop) 을 이용하고 음악 감상, 운동량 계산과 같은 기능이 한계이다. 현재 스마트워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나’와 ‘얼마나 패셔너블할까’에 쏠려있따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능’과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해야 한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의 몸에 입거나 걸치는 것이기 때문에, 무겁거나 거추장스러울 경우 아무리 기능이 뛰어나도 호응을 얻기가 힘들므로 사용자의 경험을 저해하지 않는 자연스러움과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착용감 또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된다.
(2) 스마트워치 시장분석

다양한 종류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도 시장의 단연 화두는 스마트 워치다. 스마트 워치 시장은 현재 삼성의 갤럭시 기어, 소니의 스마트 워치, 페블의 스틸, 퀄컴의 토크워치, 미국 구글이 인수한 윔의 윔 스마트워치가 시장에 나와 있으며, 구글은 LG전자와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웨어를 7월 시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더욱이 애플 아이와치(iWatch)도 올해 후반기 발표될 展望(전망) 이다. 현재 스마트 워치의 시장 전체 규모는 약 160만대로, 상반기 20만대에서 약 7~8배 증가하여 빠른 시장 확대를 보이고 있따 시장 점유율은 삼성이 54%, 소니가 19%, 페블이 16% 순으로, 삼성의 갤럭시 기어가 절반이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주도하고 있따 특히 갤럭시 기어는 2013년 9월에 출시된 후 3개월 만에 100만 대 판매의 신기록을 달성했는데, 스마트 워치 중 100만 대 이상 팔린 제품은 갤럭시 기어가 유일하다. 이처럼 갤럭시 기어는 판매량과 인지도 면에서 다른 제품을 압도하며 실질적으로 스마트 워치 시장을 열었다는 평을 받고 있따
그러나 압도적인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기어는 전문가와 소비자들에게 성공작이라고 평가 받지 못하고 있따 심지어 미국 IT전문매체 엔가젯에서 진행한 `2013 엔가젯 어워드`의 결과, 갤럭시 기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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