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program]) > 솔루션

본문 바로가기


솔루션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program])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9-28 10:06

본문




Download :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hwp




Download :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hwp( 47 )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program])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 통합 프로그램



레포트/인문사회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_hwp_01_.gif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_hwp_02_.gif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_hwp_03_.gif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_hwp_04_.gif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_hwp_05_.gif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_hwp_06_.gif



설명

사업 개요


사업명
장애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의 통합 프로그램 “하나된 마음밭”
사업 목표(goal)
- 집단 구성원간의 사회적 통합과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킨다.
- 비장애靑少年은 장애체험 및 교육을 통해 장애인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그들에 대한 태도를 改善한다.
- 장애, 비장애靑少年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 형성과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한다.
사업 내용 요약
기존에 분리되어 교육되고 있는 장애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이 만남으로써 또래친구 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적 통합에 기여하도록 하고, 비장애靑少年이 가질 수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改善시키도록 도와주려는 사업이다.
사전에 장애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을 대상으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참여에 들어간다. 레크레이션과 여름캠프, 요리만들기 등을 통해 집단 구성원간의 협동심과 응집력을 증가시키고, 장구경, 놀이동산, 컴퓨터, 천사게임 등을 통해 일대일 또래 친구와의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장애靑少年에게는 사회適應을 위한 훈련의 기회를 주고, 비장애靑少年에게는 장애를 가진 또래친구의 어려운 부분을 도와줌으로 스스로 바람직한 자원봉사 정신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대 효과

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사회통합과 장애인의 정상화를 실현하는데 있어 靑少年기에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② 프로그램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또래靑少年사이에 정서적으로 지지해줄 수 있도록 한다.
③ 靑少年기의 자아존중감 형성과 자아정체성 확립에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신청 예산
총 사업액

신청 금액

자부담

사업 추진 지역 및 대상
고덕동 배재중학교 2학년학생,
주몽학교 중학생(정신지체 및 자폐靑少年)
대상인원 수
12명



1. business plan

1) 사업명 : “ 하나된 마음밭 ” (장애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의 통합프로그램)

2) 사업 목적

기존에 분리되어 교육되…(생략) 고 있는 장애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이 만남을 통해 장애靑少年에게는 또래관계경험과 집단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며, 비장애靑少年에게는 봉사활동과 공동체활동을 통해 이타심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3) 사업의 목표(goal)

① 집단 구성원간의 사회적 통합과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킨다.
- 프로그램에 장애 靑少年과 비장애靑少年이 꾸준히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참여율이 70%이상이 되게 한다.
- 구성원간의 관계형성으로 친밀감을 느끼고 공동체라는 의식을 심어준다.

② 비장애靑少年은 장애체험 및 교육을 통해 장애인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그들에 대한 태도를 改善한다.
- 장애체험, 교육을 통해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들을 직접 확인한다.
-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을 습득하고 거부감과 편견을 30%이상 줄인다.

③ 장애, 비장애靑少年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 형성과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한다.
- 장애靑少年이 비장애靑少年과의 또래친구 형성을 통해 자신감을 10% 높이도록 한다.
- 비장애靑少年은 자아존중감을 10% 높이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4) 사업의 중요성

(1) 문제제기 : 고도의 산업화를 이룩한 현대 사회에서 복잡해진 환경요소만큼이나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장애인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2000년도에 실시한 장애인 실태(實態)조사에 의하면 우리 나라 장애인의 출현율은 전 인구의 3.09%(약 145만명)으로 추정된다 (한국 보건사회연구원, 2000년도 장애인 실태(實態)조사 보고서) 또한 2000년 동 기관의 조사 보고서에 따른 장애원인 분석 결과를 보면 전체 장애인 중 89.4%가 예방 가능한 각종 질환 및 사고 등 후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분리된 채 생활하고 있는 현대 사회는 장애인 재활을 더욱 더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막연한 동定義(정의) 대상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이라는 것으로의 장애

프로포절,장애청소년과,비장애청소년,통합,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순서

(프로포절) 장애청소년과 비장애청소년의 통합 프로그램(program])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솔루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rimu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