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확률과통계 지도서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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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01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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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말처럼 통계는 data(자료) 속에 포함된 여러 가지 特性을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future 를 예측할 수 있는 수단이다.
(5) data(자료)를 처리, analysis한 후에 그 data(자료)의 전체적 분포
상태를 알 수 있게 한다.
(2) 7-나 단계와 10-가 단계에서 학습한 data(자료)의 mean or average(평균) 과 분산을 확인하여 이 단원에서 배울 대푯값과 산포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 산포도로서 범위, 분산,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게
한다.
계급: data(자료)의 값을 나눈 구간
도수: 각 계급에 속하는 data(자료)의 개수
도수분포표: data(자료)를 계급과 도수로 정리(arrangement)하여 나타낸 표
계급값: 각 계급의 가운데 값
(계급값)=
계급의 수는 보통 5~15개 정도로 한다.
(2) data(자료)를 정리(arrangement)한 다음,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4) 대푯값과 산포도를 계산기나 통계 소프트웨어를 이용
하여 그 값을 구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3) 대푯값으로서 mean or average(평균) ,
중앙값, 최빈값을 구할
수 있게 한다.
01.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
◈ 지도 목표(goal)
(1) 관측된 data(자료)를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내고, 그 data(자료)의 분포와 特性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단원
Ⅰ-1. data(자료)의 정리(arrangement)
Ⅰ-2. data(자료)의 요약
01.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
02. 줄기와 잎 그림
01. 대푯값
02. 산포도
지도 내용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
누적도수와 그 그래프
줄기와 잎 그림
mean or average(평균)
중앙값
최빈값
범위
분산과 표준편차
용어와 기호
계급, 도수, 도수분포표, 계급값, 히스토그램, 상대도수, 누적도수
줄기와 잎 그림
대푯값, mean or average(평균) , 가중mean or average(평균) , 중앙값, 최빈값
범위, 분산, 표준편차
단원의 지도목표(goal)
(1) 관측된 data(자료)를 도수분포
표와 히스토그램으로 나타
내고, 그 data(자료)의 분포와 특
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2) observation된 data(자료)에 대한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줄기와
잎 그림 등을 통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만들고
해석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② ①을 이용하여 계급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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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설명
다.
(계급의 폭)=
도수분포표의 작성
① data(자료)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를 구하고, data(자료)의 양을 고려하여 계급의 수를 정한다.
(2)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한다.
◈ 지도상의 유의점
(1) 신문, 잡지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data(자료)를 수집하여 정리(arrangement)하도록 한다.
(3) 대푯값과 산포도는 observation된 자…(To be continued ) 료로부터 직접 구할 수
있는 것만 다루도록 유의한다.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1) 신문, 잡지 등 실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data(자료)를
정리(arrangement)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
지도상의 주안점
-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을 만들 때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도록 한다.
(2) 관측된 data(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으로 나타내고,
그 data(자료)의 분포와 特性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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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과 통계` Ⅰ. data(자료)의 정리(arrangement)와 요약
단원의 개관
21世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각 개인, 기업, 정부기관 등은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은 양의 data(자료)를 접하거나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data(자료)들은 단순히 수를 나열한 것에 불과하므로 이 data(자료)를 우리에게 유용한 정보로 만들기 위해서는 통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그 분포 상태와 特性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타트하기 전에
◈ 지도 목표(goal)
(1) 7-나 단계에서 학습한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을 확인하여 이 단원에서 배울 data(자료)의 전체적인 경향과 분포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1. data(자료)의 정리(arrangement)
단원탐구
제시된 그래프를 다양한 측면에서 observation함으로써 data(자료)의 분포와 特性을 학생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data(자료)의 양과 特性에 따라 계급의 크기를 적절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통계를 알면 future 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