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텍스트 읽기: 신화적 코드와 하이퍼리얼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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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1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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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들어가며 ― 대중文化(culture) 시대와 광고 텍스트
2. 광고 텍스트 읽기: 방법론 모색
(1)『기호의 광고학』과 바르트의 <신화> 이데올로기
(2)『광고 文化(culture) 비평』과 보드리야르의 <하이퍼리얼리티>, 라캉의 <정신分析(분석)적 코드>
3. 광고 텍스트 分析(분석): 자동차의 컨셉트와 자동차 광고
(1) 레저용 승합차 <현대 트라제>의 CF 광고 (分析(분석)자: 이새누리)
(2) 중형 승용차 <삼성 SM5 에디시옹 스페시알>과 <현대 EF쏘나타 엘레강스 스페셜>의 인쇄 광고
소형 트럭 <기아 봉고 사일런트>의 인쇄 광고 (分析(분석)자: 김인정)
(3) 중형 승용차 <삼성 SM5>와 스포츠 실용차 <현대 테라칸>의 CF 광고 (分析(분석)자: 김지영)
(4) 오픈 스포츠카 <혼다 S2000>의 브로슈어 (分析(분석)자: 김성환)
4. 나오며 ― 신화와 주체 형성, 그 경계를 묻는다
부록 : 分析(분석)한 인쇄 광고 텍스트
1. 들어가며 ― 대중文化(culture) 시대와 광고 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the twenty-first century가 새로운 대중文化(culture) 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그런가 하면 특별한 엘리트층이 아닌 일반 대중이 文化(culture) 향유의 주체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하나의 의미일 수 있다아 이러한 역동성과 개방성은 언뜻 보면 공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대중은 대중文化(culture) 의 진정한 주체일 수 있는가’라는 물음을 경계로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 하나는 文化(culture) 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이후 세계의 文化(culture) 사적 흐름이 그랬듯이, 기존에 저급한 文化(culture) 로 인식되던 하층 文化(culture) (대중文化(culture) )가 이제 당당한 주류 文化(culture) 로 부상할 만큼 변전하였다는 것이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오랫동안 우리는 문학(言語), 미술(色), 음악(音)처럼 가장 근원적인 단일 질료만을 조작하고 그 형상물을 보존하면서 현실에…(省略)
국내외 자동차 광고를 중심으로 조사해서 分析해 보았습니다
광고 텍스트 읽기: 신화적 코드와 하이퍼리얼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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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과문화_수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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