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개입단계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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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9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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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라이언트 環境(환경)과 그 環境(환경)에 대한 reaction 에 관한 탐구, (2) 클라이언트 자신의 행동에 관한 탐구, (3) 치료관계의 구성, (4) 재보증, (5) 조언, (6) 논리적 토의, (7) 구체적 reaction 의 확인, (8) 직면, (9) 현재의 정신 내적 원인을 명료화함, 발달과정상 원인을 명료화함 등이 그것이다.
사회복지실천 개입단계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
사회복지실천 개입단계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
사회복지실천 개입단계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整理) 한 자료(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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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pworth와 Larsen(1993 : 51)은 탐색, 사정 및 계획이 이루어지는 초기 단계에 이어 실행 및 목표 달성을 개입의 단계로 분류해서 설명(explanation)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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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son과 Yanca(2001 : 317)는 다양한 상황들에서 상이한 욕구들을 가진 다양한 클라이언트들과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특정 상황에 가장 적절한 개입행동을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질 것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 특히 일반주의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theory(이론)적 모델들 및 접근법들을 폭넓게 알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사회복지실천 개입단계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
이러한 특징 아래 직접 실천의 영역으로 (1) 활용 가능 자원들을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도록 조장하는 활동, (2)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활동, (3) 지지적 활동, (4) 개입책략으로서의 역할극, 게임, 놀이치료 등의 활동(activity), (5)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 環境(환경)체계 간의 중재활동 등을 열거하고 있따 그리고 간접 실천의 영역으로는 (1)
이들이 설명(explanation)한 개입의 특징은 클라이언트 주변의 활용 가능 자원의 탐색, 강화 및 개발 등에 초점을 둔 클라이언트 임파워먼트에 집약되어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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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지속적 과정으로서의 사정의(定義) 중요성을 말하고 있따
Reid(1967 : 11-19)는 클라이언트와의 접촉에서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본질을 제시했다. 그들에 따르면 개입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들로서 (1) 목표들을 구체적 하위목표들 및 과업들로 세분화함, (2) 개입책략들의 선택 및 시행, (3) 자기효율성의 증대 및 초점의 유지, (4) 회기(session) 간 지속성 유지, (5) 향상 혹은 진전의 observation, (6) 變化에 방해가 되는 장벽들을 해결함 (7) 變化를 장려하기 위해 자기노출 및 자기주장(assertiveness)의 사용 등이 포함된다 이들의 분류에서는 계약 단계에서 이미 클라이언트와 협의된 목표들을 개입의 단계에서 다시 한 번 세부적으로 재검토해서 가장 적절한 구체적 개입책략들을 선택함이 강조되고 있따 그리고 선택된 개입책략 및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를 사회복지사 스스로가 항상 민감하게 observation할 것을 주장했다.
이와 함께 Hepworth 등(2006 : 371-373)은 개입 단계에서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으로서 클라이언트의 준비 정도를 꼽았다.
이들은 사회복지사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개입방법들을 직접 및 간접 실천의 영역으로 분류해서 설명(explanation)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