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8-12-09 13:51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hwp
담백하고 간소한 것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면, 대소변, 의약 등에도 언급하였다. 로크의 유아 교육 사상은 유아 교육을 유아의 권리로서 받아들이는 원형이 되고 있다아
1.로크의 유아 교육 사상
①교육을 사회 개혁의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유아기의 지육에 있어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라는 합리적이고 계통적인 지육을 아동이 자연성에 적합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2)덕육
자기 자신의 과도한 욕망을 거부하고, 이성이 최선이라고 하는 바에 따르고, 인간으로서의 경과 아름다운 성질에 적합한 사항에만 동의하는 정신적인 습관의 형성이다.
③그는 아동을 성인 세대와는 다른 발달 단계에 있는 존재로 받아들인다. 또 건강 유지에는 규칙적인 배설이 불가결하다.
3. 유아 교육 방법론
로크의 유아 교육론은 아동의 소질과 자발성을 촉진하고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goal)로 하고 있다아 때문에 유아 교육의 방법은 유아의 소질과 자발성을 어떻게 촉진시키는가로 집약된다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 ,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 계보 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_hwp_01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C%A0%EC%95%84%EA%B4%80%EB%A0%A8%5D%20%EC%9C%A0%EC%95%84%EA%B0%90%EA%B0%81%EC%9D%98%20%EA%B3%84%EB%B3%B4%5B%EB%A1%9C%ED%81%AC,%20%EB%A3%A8%EC%86%8C,%20%EC%9D%B4%ED%83%80%EB%A5%B4,%20%EC%84%B8%EA%B0%95,%20%EB%AA%AC%ED%85%8C%EC%86%8C%EB%A6%AC%5D_hwp_01_.gif)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_hwp_02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C%A0%EC%95%84%EA%B4%80%EB%A0%A8%5D%20%EC%9C%A0%EC%95%84%EA%B0%90%EA%B0%81%EC%9D%98%20%EA%B3%84%EB%B3%B4%5B%EB%A1%9C%ED%81%AC,%20%EB%A3%A8%EC%86%8C,%20%EC%9D%B4%ED%83%80%EB%A5%B4,%20%EC%84%B8%EA%B0%95,%20%EB%AA%AC%ED%85%8C%EC%86%8C%EB%A6%AC%5D_hwp_02_.gif)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_hwp_03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C%A0%EC%95%84%EA%B4%80%EB%A0%A8%5D%20%EC%9C%A0%EC%95%84%EA%B0%90%EA%B0%81%EC%9D%98%20%EA%B3%84%EB%B3%B4%5B%EB%A1%9C%ED%81%AC,%20%EB%A3%A8%EC%86%8C,%20%EC%9D%B4%ED%83%80%EB%A5%B4,%20%EC%84%B8%EA%B0%95,%20%EB%AA%AC%ED%85%8C%EC%86%8C%EB%A6%AC%5D_hwp_03_.gif)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_hwp_04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C%A0%EC%95%84%EA%B4%80%EB%A0%A8%5D%20%EC%9C%A0%EC%95%84%EA%B0%90%EA%B0%81%EC%9D%98%20%EA%B3%84%EB%B3%B4%5B%EB%A1%9C%ED%81%AC,%20%EB%A3%A8%EC%86%8C,%20%EC%9D%B4%ED%83%80%EB%A5%B4,%20%EC%84%B8%EA%B0%95,%20%EB%AA%AC%ED%85%8C%EC%86%8C%EB%A6%AC%5D_hwp_04_.gif)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_hwp_05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C%A0%EC%95%84%EA%B4%80%EB%A0%A8%5D%20%EC%9C%A0%EC%95%84%EA%B0%90%EA%B0%81%EC%9D%98%20%EA%B3%84%EB%B3%B4%5B%EB%A1%9C%ED%81%AC,%20%EB%A3%A8%EC%86%8C,%20%EC%9D%B4%ED%83%80%EB%A5%B4,%20%EC%84%B8%EA%B0%95,%20%EB%AA%AC%ED%85%8C%EC%86%8C%EB%A6%AC%5D_hwp_05_.gif)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_hwp_06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C%A0%EC%95%84%EA%B4%80%EB%A0%A8%5D%20%EC%9C%A0%EC%95%84%EA%B0%90%EA%B0%81%EC%9D%98%20%EA%B3%84%EB%B3%B4%5B%EB%A1%9C%ED%81%AC,%20%EB%A3%A8%EC%86%8C,%20%EC%9D%B4%ED%83%80%EB%A5%B4,%20%EC%84%B8%EA%B0%95,%20%EB%AA%AC%ED%85%8C%EC%86%8C%EB%A6%AC%5D_hwp_06_.gif)
설명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
Download :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hwp( 13 )
순서
[사회과학]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
레포트/인문사회
다.
④아동의 교육의 권리가 부모에게 위임되어 있는 것을 근거화 했다. 지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에 마음에 지식에 대한 사랑과 존경심을 불러 일으키고 아동에게 그러한 기미가 있으면 자기 자신을 알고 향상시키도록 바른 궤도에 올리는 일이다.
로크는 유아들의 식생활에 있어서 습관화를 중요시 한다. 로크의 유아 교육 사상은 유아 교육을 유아의 권리로서...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
목 차
로크 (1632~1704) 영국의 고전적 경험론의 시조
1.로크의 유아 교육 사상
2.유아교육 내용
3. 유아 교육 방법론
4. 유아 교육 환경과 교육자
5. 유아 교육론의 의의
루소 (1712~1778) 자유와 평등을 기초로 하는 근대적인 정신적 지주
1. 교육론의 기본 원리
2. 유아관
3. 가정 교육론
4. 신체 교육론
5. 감각 교육론
이타르 [1775~1838]
세강의 백지 교육론(1812~1880)
1. 세강의 교육 방법
2. 세강의 감각교육
몬테소리(1870~1950)
1. 교육사상
2. 사상적 影響
Reference List
로크 (1632~1704) 영국의 고전적 경험론의 시조
로크는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 프뢰벨 등으로 대표되는 근대 교육 사상가들과 같이 유아의 조기 교육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더 적극적으로 아이의 자연적 , 자발적인 요구에 근거한 신체 운동과 신체 발달 또는 체력 증진에 상대하여 구체적으로 충분히 서술하고 있지 않는 것이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대소변도 습관화할 수 있다아
유아기의 건강 관리는 자연에 맡기는 것을 전제로 하면서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유아기 때부터 점진적인 신체 단련과 훈련이 불가결하다는 것이다. 로크에게 있어서 모든 미덕과 아름다운 성질의 원리는 욕망의 충족을 스스로 물리칠 수 있는 힘을 육성하는 것에 있다아 원래 아동에게 기대되는 것은, 덕, 지혜, 예의 범절, 학습이지만 그 중에서 덕은 가장 필요한 것이다.
3) 지육
형식 도야설의 입장에 서 있는 로크는 지육의 요점을 지식의 습득보다 지성의 활동력을 증진시키는 데 두고, 지육을 유아 교육의 마지막 구성 부분으로 보았다.
②유아의 개성과 흥미와 능력의 차이에 기초한 교육을 준비하려 하였다. 유아는 정직, 성실, 절제, 자연스러운 품행 등으로 인도되어야 한다.
2.유아교육 내용
1) 신체 교육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라는 이상을 표방한 로크는 신체 교육을 유아 교육의 기초적인 영역이라고 보았다.
로크에게 있어서 덕육은 미덕과 아름다운 성질을 목표(goal)로 욕망을 억제하는 정신을 형성하는 것이다. 자연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대로 자연이 신체를 발달시켜 갈 여유를 주어야 하는 것이다. 로크는 아동의 자연적인 체력을 기초로 하면서 건강 유지와 체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사회과학,유아관련,유아감각,계보,로크,루소,이타르,세강,몬테소리,인문사회,레포트
[유아관련] 유아감각의 계보[로크, 루소, 이타르, 세강, 몬테소리]
목 차
로크 (1632~1704) 영국의 고전적 경험론의 시조
1.로크의 유아 교육 사상
2.유아교육 내용
3. 유아 교육 방법론
4. 유아 교육 환경과 교육자
5. 유아 교육론의 의의
루소 (1712~1778) 자유와 평등을 기초로 하는 근대적인 정신적 지주
1. 교육론의 기본 원리
2. 유아관
3. 가정 교육론
4. 신체 교육론
5. 감각 교육론
이타르 [1775~1838]
세강의 백지 교육론(1812~1880)
1. 세강의 교육 방법
2. 세강의 감각교육
몬테소리(1870~1950)
1. 교육사상
2. 사상적 影響
Reference List
로크 (1632~1704) 영국의 고전적 경험론의 시조
로크는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 프뢰벨 등으로 대표되는 근대 교육 사상가들과 같이 유아의 조기 교육을 중시하였다. 수면은 만족할 때까지 충분히 하는 것이 으뜸이지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To be continued ) 중요하다. 아동에게 자유는 필요하지만 일시적인 요구는 수시로 저지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