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30 07:37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hwp
지식의 전달에 관심을 가지는 학습 지도 …(drop)
,사범교육,레포트
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
Download : 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hwp( 24 )
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 , 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다. 다시 말하면, `내용에 대한 신뢰`
는 지도자가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인 것이다. 반
복적인 실습을 통해서 특정한 기술이나 행동 요소를 익히게 하는 것이 직
업기술을 훈련시키는 경우에 있어서는 적절한 지도 방식이 될 수 있지만,
학습자 자신의 독자적인 사고 습관과 의식적 각성을 촉진하는 민주시 민 교
육에 있어서는 자칫 도그마(dogma)에 빠진 학습이 될 수 있따
결국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바람직한 학습 지도라는 것은 학습활동이 이
루어지는 상황적 조건에 따라서 차별적이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입장이 있
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1)지식의 전달
학습 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을 체계화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바라
보는 입장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해 왔던 방식을 설
명하는 원리다. 예를 들면,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직업기술을 훈련시키는 교육과 훌륭한 민주시 민 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길러 주는 교육을 실행함에 있어서 좋은 교수자의 역할, 적절한 교
육방법 그리고 efficacy적인 학습과定義(정이) 양상 등은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바람직한 교수자, 즉 지
도자의 모습은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에 상대하여 정확히 알고 있는 존재여야
하며, 지식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도자로서의
권위를 인정받을 수 있는 존재여야 한다. 프랫(Pratt, 1998)은 성인의 학습 지도에 대
한 입장을 다음의 다섯 가지 관점으로 요점하였다.






성인학습지도에대한프랫의관점
성인학습 지도에 대한 프랫의 관점
목차
* 성인학습 지도에 대한 입장: 프랫의 다섯 가지 관점
Ⅰ. 지식의 전달
Ⅱ. 사고 수준의 발달
Ⅲ. 상황적 지식의 습득
Ⅳ. 자아효능감의 성숙
Ⅴ. 사회개혁의 주체 양성
* reference
* 성인학습 지도에 대한 입장: 프랫의 다섯 가지 관점
학습 지도의 목적, 대상, 내용, 상황 등에 따라서 바람직하고 efficacy적인
학습 지도의 원리는 달라지게 된다된다. 지식의 전달에 치중하는 학습 지도의 관점에서 볼 때, 교수
자와 학습자가 만나서 이루어지는 수업이란 탈맥락적으로 안정적인 성격
을 내포하고 있는 지식을 efficacy적으로 그리고 왜곡 없이 학습자에게 전달하
는 방식으로 이해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