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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레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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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3-04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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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육사회학은 이러한 접근방식에 대해 교육의 과정을 Black box로 취급했다고 비판하면서, 교육과정(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과 교수-학습의 사회적 과정에 대한 연구의 necessity need을 주창하였다. 전통적 교육 내용관에서는 선정된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보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가의 방법적,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하였다. 요컨대 신교육사회학의 출현은 종래에 지향해온 거시적 관점으로부터 학교내부현상으로 관심을 돌리려는 미시적 관점으로의 학문적 전환을 의미했다. 즉, “사람들은 부유해지면서 새로운 필요들을 발견하게 된다된다. 거시적 접근을 한 종래의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어 과정이 省略된 투입-산출 모형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는 소홀하였다.’라고 주장하였다.

신`교육사회학은 이름 그대로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의 등장을 의미했다. 이러한 시치는 섬세하고 온화하며 덜 공격적인 …(省略) characteristic(특성)들을 발달시켰다” 논리나 추리, 토론을 일삼는 스콜라 철하게 뿌리를 둔 구 교육과정은 개인의 취미와 미학에 매료된 새로운 시대에는 부적절한 것이었다.

타일러의 모형
조작적인 목표(goal) 진술, 행동적인 용어로서의 진술 등 기술工學(공학) 적인 측면에 있으며, 수업과 학습의 능률성 증진 기법에 관심이 집중된 모형이다. 따라서 1960년대 후반부터 새로이 제기된 교육내용에 대한 analysis과 논쟁은 교육사회학의 연구 영역과 시각을 확대시켜 주었다.

전통적 지식관 : 지식은 인간의 주체적 인식과 무관하고, 사회적역싸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대표적인 기능론적 교육theory(이론)가 ‘드리벤(P.Dreeben)’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에 관하여”라는 논문에서, ‘첫째, 사회가 산업화되고 기술이 발달하고 전문화되어감에 따라 학교는 이러한 산업기술 사회에 살 수 있는 사회인을 길러야 한다.

특징 (교육 내용): ①이미 주어진 것 ②합리적인 것 ③객관적, 가치 중립적인 것 ④보편타당하며 합의된 것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관심
전통적 교육관에서의 지배적인 상태에서는 지식이 생성되는 사회적, 역싸적 조건에는 과심이 없다. 또한, 교육과definition 계획과 개정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여러 이해 집단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특정 지식이나 신념을 교육내용으로 표준화함으로써 생기는 문제를 경시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아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도 `사회적 합의`의 이데올로기를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외는 아니라는 비판을 받는다. 주로 개인이나 집단의 학업성취의 극대화에 주관심을 두었다.
교육내용이 어떤 사회적 결과를 낳는가, 교육내용은 어떻게, 누가, 왜 선정하는 가 등의 문제는 제기되지 않고 있다아
뒤르케임의 경우 『교육사상의 발전』에서 프랑스의 교육 실제를 change(변화)하는 지적전통과 관련시켜 지식사회학적 관점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도덕적지적 혁명은 부분적으로 공중(公衆)의 부(富)가 증대한 것에 기인한다고 설명(說明)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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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기능론적
사회화를 시키는 일, 현존하는 사회체제와 질서를 유지하고 균형과 통합을 이루는 일로 보고 있다아
기능론은 사회 구성원이 각각 알아서 자기 위치에서 일해서 사회가 돌아간다. 둘째, 학교는 산업사회에 필요한 기술지식사회적 규범을 가르치는 주요한 사회기관이며,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未來 사회에 필요한 성원을 선발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아 셋째, 학교에서는 아동등에게 독립심성취욕구보편주의 정신특수성 등 현대 산업사회의 규범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이와 같이
다. 애플(Apple)[교육과정사회학자]에 의하면,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수학과 과학과 같은 기술적 지식을 강조함으로써 경제적 유용성을 도모하고, 학생평가를 용이하게 하는데 공헌하고 있다아 이러한 특징은 산업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으로 유익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이 지니는 정치적, 경제적 윤리적 문제를 배제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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