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정리(arrangemen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8 14:08
본문
Download : 교육 철학 정리.hwp
레포트/인문사회
(1) 구체적...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1. 교육의 定義(정이)방식
가. 규범적 定義(정이): 교육에서 추구되어야할 가치 제시의 경우의 定義(정이)(program적 定義(정이)), 가치지향적
(1) 구체적槪念 교육활동에서 중요한 방향감과 목적의식을 줌
(2) 교육理論 탐구시 그 한계를 그어줌
나. 기술적(서술적) 定義(정이): 가치의 규정을 개방해 둔 채 인간change(변화)의 설명(explanation)원리만을 규정시의 定義(정이), 가치중립적
(1) 가치문제에 대해 자유롭기 때문에 교육활동 및 현장에 비교적 객관적 안목으로 접근 편리
(2) 상이한 가치를 추구하는 여러사회의 교육실정에 공통적으로 기여하는 교육理論 전개에 편리
예) 교육은 文化(문화)의 전승과 개조의 과정이다
다. 약정적 定義(정이): 일반적인 교육의미 진술하는 것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다른 활동으로부터 교육을 구별지으려는 하나의 약속으로서의 定義(정이)
(1) 교육을 무엇이라 하자와 같은 제언을 함으로서 교육에 대한 여러 시각들을 조정시켜 줌
(2) 문제 및 상황의 특수성 고려하여 의사소통 가능하게 함
2. 교육의 서술적 이해
가. 행동change(변화)로서의 교육
(1) 행동의 槪念:인간행동에 있어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을 명시적 행동, 이 명시적 행동에 의해 추리해낼 수 없는 인간의 내적행동을 암시적 행동 이라 하는데 광의의 행동은 이 둘 다 포함
(2) 주로 심리학적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려는 이에게서 나타남(스키너 등:교육의 과학화에 공헌)
* 행동주의 학자:교육에 행동槪念 적용, program식 학습과 교수기계 개발하여 학습지도의 개별화에 기여
(3) 학생이 보여주는 행동의 성취(명시적 행동)를 관찰 평가하여 이를 신장 change(변화)시키는 과정이 교육이라고 봄
(4) 교육방법:program 학습과 교수기계
1) 교육目標(목표)를 명시적 행동의 특징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진술, 그 하위目標(목표) 상세화
2) 기대행동 성취시 강화, 못할 시에는 소극적 반응보여 금지
나. 文化(문화) 획득으로서의 교육
(1) 文化(문화)의 槪念:개인이 자…(drop)
Download : 교육 철학 정리.hwp( 87 )
1. 교육의 정의방식 가. 규범적 정의: 교육에서 추구되어야할 가치 제시의 경우의 정의(프로그램적 정의), 가치지향적 (1) 구체적... , 교육 철학 정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교육 철학 정리(arrangement)
가. 규범적 정의: 교육에서 추구되어야할 가치 제시의 경우의 정의(호로그램적 정의), 가치지향적






1. 교육의 정의방식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