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의 정부업무 평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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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국무총리실의 정부업무 평가제도
국무총리실의 政府업무 평가제도
목차
* 국무총리실의 政府업무 평가제도
Ⅰ. 政府업무 평가제도의 추진 배경
Ⅱ. 政府업무 평가제도의 변천 과정
* 참고한 문헌
* 국무총리실의 政府업무 평가제도
1) 政府업무 평가제도의 추진 배경
1980년대 후반부터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gement: NPM)을 토
대로 한 공공 부문의 개혁이 추진되었으며,1990년 세계화 추세와 함께 작
고 효율적인 政府로의 지향이 본격화되기 처음 했다.
우리나라는 1997년 말 외환위기로 인해 국제통화기금(IMF) 관리 체제라
는 경제적 위기 상황과 당시 신공공관리론의 개혁을 내걸고 政府개혁이라
는 세계적 추세 속에서 성과 및 경쟁을 통한 공공 부문의 효율성 및 결과
성, 책무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김대중 政府는 `작고 효율적인 政府`를 지향하
며, 1998년 국무총리실 산하에 국무조정실을 두어 기존의 개별 정책 단위
의 심사평가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기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평가를
위해 `政府업무의 심사평가 및 조정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15774호)을
전면 개정해 소위 `기관평가제`를 도입했다. 이후 노무현 政府는 政府개혁 및 평가 시스템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해
2003년 7월 `국가평가 인프라 구축`을 행정개혁 로드맵 과제課題의 하나로 선정
하고 `국정평가인프라구축추진단`을 중심으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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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다. 이후 `政府업무 등의 평가에 관
한 기본법`(제정 2001.1.8)을 제정하여 기관평가제도의 법적 근거를 마련했
다. 이러한 政府업무평가
environment(환경) 의 change(변화)로 공공 부문에서 경쟁 원리 적용, 성과 및 책임성 강조, 수평
적인 권한 배분 및 조직의 유연성 강조, 정보관리의 중요성 등 신공공관리
론적인 政府개혁의 방향은 세계 각국의 政府개혁의 기조를 제공했으며, 이
와 더불어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제도 구축을 통해 政府 업무의 효율성
을 도모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