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 소 (Rousseau)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7 01:07
본문
Download : 루 소 (Rousseau).hwp
제 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남자아이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공학기술,레포트
루 소 (Rousseau)
설명
순서
1. 교육사상 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루소는 이 시기에 발달하는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理論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남자아이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 루 소 (Rousseau)공학기술레포트 ,
1. 교육사상
1. 교육사상
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루소의 자유는 사물의 필연성이 가르치는 자연적 자유인 것이다. 지적 훈련만이 아니라 육체적 훈련 또는 육체 노동의 필요성(必要性)도 함께 강조한다.
제 5부에는 에밀과 결혼하게 될 소피라는 이름의 가상적인 여자를 위한 교육론이 전개된다 이는 에밀의 이성에 대한 사랑과 결혼을 위한 목적으로 쓰여진 여자교육론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 시기의 양육 방법은 자연질서에 따라야 함을 강조하였다. 12세에서 15세까지에는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시기였다.
제 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루소의 여자교육론은 그의 진취적인 일반교육론과는 달리 보수적이라고 지적되고 있따 그는 여성은 남성과 종으로서의 동등한 인간이나 성이 다르기 때문에 역할이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들어서 본격적인 지적 교육이 실시된다 歷史(역사), 문학, 철학, 법률 등의 다양한 학과목이 교수내용이며, 뿐만 아니라 청년기에 가장 깊은 influence을 주는 사람과 종교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다. 육체노동은 어른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연령에 맞는 신체 단련을 그리고 일하는 것에 대한 정당한 이해를 그 目標(목표)로 하였다.
제 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이 시기에 책을 통해서 감각훈련을 하거나 지식을 얻는다는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유해하다는 것이다.
여자는 과학이나 물리학 또는 사변적 학문에 맞지 않다고 보고 가정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To be continued )
Download : 루 소 (Rousseau).hwp( 37 )
레포트/공학기술
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남자아이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기·아동기·소년기·청년기 그리고 결혼하기까지의 다섯 단계로 나누었다.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