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학생인권조례 시행 논란의 이해 -서울 학생인권 조례의 관념 및 의미, necessity , drawback(걸점),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6 05:27
본문
Download : 서울시 학생인권조례A+.hwp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참고서적, 신문기사, Internet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구요, 내용을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3) 제정 경과 과정
학생인권조례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학생이 학교의 주체로서 일정한 자치권을 가져야 하고, 인권의 제한도 꼭 필요한 선에서 최소한으로 규정되어야 하며, 이러한 인권기준에 따라 학교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교권과 학생인권은 서로 존중되고 보장되어야 할 point적인 현장 assignment임을 강조한다.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서울시 학생인권조례의 취지는 헌법 제10조와 세계적 흐름에 부합하며, 누구도 학생 인권의 피료썽을 부정할 수는 없다. 또한 학생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고, 조례안이 자칫 학교 내에서 학생 본인의 권리만 강화되는 것처럼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목차
다)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의 자유
라) 두발, 복장 자유화 등 개성을 실현할 권리
2. 서울시 학생인권 조례 개요
서울시 학생인권조례 제정 논란과 관련하여 주요 내용과 drawback(걸점)을 살펴보고 자신의 생각을 요약한 report입니다. 참고서적, 신문기사, 인터넷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구요, 내용을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게다가 갈등을 빚고 있는 건 정부 기관뿐만이 아니여서, 교육 관련 종사자들은 물론 각종 시민단체들도 학생인권 조례를 놓고 찬반意見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2) 주요내용 비교
레포트 > 기타
서울시 학생인권조례 시행 논란의 이해 -서울 학생인권 조례의 관념 및 의미, necessity , drawback(걸점), 부작용, 개선해결해야할문제
학생인권조례,서울시학생인권조례,학생인권조례 문제점,학생인권조례 찬성,학생인권조례 반대,학생인권조례 장점,학생인권조례 단점,학생인권조례 장단점,학생인권조례 필요성,학생인권조례 정의
1) 시·도별 제정現況(현황)
6. 학생인권 조례 논란의 바람직한 해결방향
1) 구체적 가이드라인 부재
Download : 서울시 학생인권조례A+.hwp( 52 )
순서
2) 학생의 권리만 지나치게 강조
가) discrimination받지 않을 권리
설명
2) 주요 내용
서울시 학생인권조례 제정 논란과 관련하여 주요 내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마) 소지품 검사 금지, 휴대폰 사용 자유 등 사생활의 자유 보장
3. 국내 학생인권 제정現況(현황) 및 주요내용 비교
자) 학생인권옹호관, 학생인권교육센터의 설치 등 학생인권침해 구제
사) 의사 표현의 자유 보장
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참고data(자료)로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4) 충분한 사전 논의 필요
바) 양심·종교의 자유 보장
본문 내용
1. 뜨거운 감자, 서울시 학생인권 조례 논란
1. 뜨거운 감자, 서울시 학생인권 조례 논란
5) 교육의 정치화 우려
5. 여론 現況(현황)
아) 소수자 학생의 권리 보장
1) 서울시 학생인권 조례의 정이 및 목적





참고자료(資料)
4. 학생인권 조례, 문제점(問題點)은 없는가?
최근 학생인권 조례를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하지만 그 내용과 시행에 있어서는 다양한 견해차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인권 조례를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 기존 조례 보완으로도 충분해
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서울시 학생인권조례 추진과 관련하여 그동안의 경과와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요점해 보고자 한다. 반면 학생인권조례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일선 교육 현장에서 갑자기 학생들을 풀어놓을 경우 자칫 혼란과 부작용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다. 지난 1월 26일에는 경기, 광주에 이어 서울시교육청이 체벌 전면 금지와 소수 학생의 권리 보장, 의사 표현의 자유 등의 내용이 담긴 ‘서울시 학생인권 조례’를 공포하자, 교육과학기술부는 곧바로 대법원에 서울시 학생인권 조례에 대한 무효 확인 소송과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