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2011-2)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6 15:49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교교육의 문제점.hwp
그뿐 아니라 교육은 우리의 몸을 건전하게 가꾸도록 작용한다. 가정교육,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으로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아는 힘을 기른다. 아무리 심오한 지적 상징과 고매한 덕을 쌓았다 하더라도 몸이 약하다면 그것은 그 가치를 발휘하지 못한다. 그러나 꿈과 희망, 의욕이 없고, 불신이 팽배하며, 교사의 위엄조차 내세울 수 없는 등 학교교육은 최대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로 하여금 상식에서 심오한 학문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도록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교육의 첫째 기능이다. 이런 의미에서 학교는 目標(목표)가 아닌 과정으로서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이러한 학교붕괴, 공교육의 위기라는 문제들이 나타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 보고서를 통해 학교교육, 즉 공교육의 實態와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그에 대한 대안들은 제시해보려고 한다. 착한 마음, 서로 사랑하고 협동하는 정신 등 사람으로서 가져야 할 모든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실을 기르도록 끊임없이 우리를 이끌어가는 것이 교육의 구실인 것이다. 건전한 정신은 건전한 몸에 있다고 하는 말과도 같이 건전한 육체는 중요한 것이다.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건물은 무너지듯이 우리 사회도 이대로 무너지고 마는 것은 아닐까? 어쩌면 하나의 기우라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현실을 보면 개인의 발전이나 사회의 기초로서 학교는 자리 잡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 放通大(방통대) 2011-2학기 중간Task 물입니다
6) 교사로 인한 문제점
(방통대 2011-2)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통대 2011-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2) 획일화 탈출 (수준별 교육)
4) 장기적인 계획 필요
Ⅰ. 서론
3. 학교교육의 해결 방안
1) 학벌위주의 사회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사람의 인격을 형성하는 모든 면을 포괄한다. 교육은 무엇보다 사람의 지적 성장을 북돋운다.」 이것은 작년에 교직수업을 처음으로 접하면서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깨닫기 위해 몇 번씩 읽었던 부분이다. 이 짧은 몇 줄로 교육이란 무엇인지 다 알 수는 없었지만 인간은 교육을 통해 유용한 지식을 얻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신체를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 즉 지·덕·체가 조화롭게 발달한 인격체를 기르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인 目標(목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교사의 교권 강화
4) 실패한 정책들
순서
1. 학교교육의 현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교교육의 문제점-6151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5B%EA%B5%90%EC%9C%A1%ED%96%89%EC%A0%95%EB%B0%8F%EA%B5%90%EC%9C%A1%EA%B2%BD%EC%98%81%5D%ED%95%99%EA%B5%90%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6151_01_.gif)
![[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교교육의 문제점-6151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5B%EA%B5%90%EC%9C%A1%ED%96%89%EC%A0%95%EB%B0%8F%EA%B5%90%EC%9C%A1%EA%B2%BD%EC%98%81%5D%ED%95%99%EA%B5%90%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6151_02_.gif)
![[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교교육의 문제점-6151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5B%EA%B5%90%EC%9C%A1%ED%96%89%EC%A0%95%EB%B0%8F%EA%B5%90%EC%9C%A1%EA%B2%BD%EC%98%81%5D%ED%95%99%EA%B5%90%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6151_03_.gif)
![[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교교육의 문제점-6151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5B%EA%B5%90%EC%9C%A1%ED%96%89%EC%A0%95%EB%B0%8F%EA%B5%90%EC%9C%A1%EA%B2%BD%EC%98%81%5D%ED%95%99%EA%B5%90%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6151_04_.gif)
![[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교교육의 문제점-6151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1109/%5B%EA%B5%90%EC%9C%A1%ED%96%89%EC%A0%95%EB%B0%8F%EA%B5%90%EC%9C%A1%EA%B2%BD%EC%98%81%5D%ED%95%99%EA%B5%90%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EC%A0%90-6151_05_.gif)
Ⅰ. 서론
(放通大(방통대) 2011-2)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학교에 대한 과감한 투자 (시설 改善(개선) )
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
Ⅲ. 결론
Download : [교육행정및교육경영]학교교육의 문제점.hwp( 31 )
- reference
5) 학교 環境과 시설의 문제
2) 현재 교육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放通大(방통대) 2011-2)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학교교육,현행학교교육,교육본위,교육본위의관점,학교교육을교육본위의관점에서비판,방송통신대
레포트 >
Ⅱ. 본론
설명
2.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현행 학교교육 비판
다. 이런 점에서 우리의 몸을 튼튼히 하는 기능도 교육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또 교육은 우리의 인격 형성에 필수 요소인 온갖 덕을 쌓도록 가르친다. 그런데 진정 우리의 학교교육은 어떤가? 우리는 학교라는 공간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꿈을 키워가며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기회를 갖고 또한 사회를 발전시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