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定義(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2 05:24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ppt
다.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ppt( 25 )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관련이론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교육학]교육과정의사회적성격과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1. 교육과定義(정이)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理論
3. 지배文化(culture) 와 재생산理論
4. 文化(culture) 갈등과 탈 재생산理論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理論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것
2) 교육 평등화
(1) 조기선발의 폐지
(2) 종합학교 제도로의 개혁
(3) 보상교육 호로그램 도입
3) 교육에서의 불평등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교육제도 등
4) 교육사회학자들
1.영(Young)
지식의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초점을 맞춤
2. 이글스톤(Eggleston)
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내용은 무시,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 된 것이라고 가정에 기초를 지적
3.애플(apple)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맥을 같이 하는 무언의 이념적 요소들이 학습된다는점을 밝혀냄
4. 애니언(Anyon)
교육내용의 선정이 편파적으로 이루이지고 있음을 보여줌
1. 사회화 기능
사회화 : 한 사회의 文化(culture) 가 개개인에게 내 …(To be continued )
[교육학]교육과定義(정의)사회적성격과이론(理論)
교육과定義(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理論)
교육과定義(정의) 사회적 성격과 관련이론(理論)에 상대하여 요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