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9 17:40
본문
Download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hwp
그리고 생의 초기에 생물학적 충동과 사회적 요구 사이의 갈등을 잘 극복하는 것이 성격 발달에 결정적인 影響을 미친다고 보고 5세까지의 경험을 매우 중시하였다. 그는 환자들의 문제를 정신 에너지의 비adaptation(적응) 적 분배에 근거한 것으로 보고, 정신 에너지의 재분배를 통해 심리적 건강을 회복될 수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 치료기법은 내담자로 하여금 증상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키고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함으로써 성격의 구조를 재구조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分析(분석)theory 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1. 프로이드 theory 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프로이드는 발달의 각 단계마다 지배적으로 출현하는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키거나 좌절당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균형적인 발달을 이루는 것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에 관건이 된다고 보았다.
치료 과정은 내담자와의 대화를 통한 정화, 통찰, 무의식적인 인지적 정서적 문제의 이해, 재교육의 순서로 진행된다 내담자는 과거의. 경험이나 현재의 불만, 소망, 충동 등을 …(drop)
레포트/인문사회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설명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프로이드와 에릭슨 정신이론 사회복지실천 주 시사점
프로이드와,에릭슨,정신이론,사회복지실천,주,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hwp( 50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다. 그는 의식화된 동기를 통해 기능적이고 adaptation(적응) 적이 되도록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환자들의 무의식적인 동기를 의식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려 그것을 다를 수 있게 하며 에너지를 재분배하여 자아와 초자아가 보다 잘 통제되는 의식의 수준으로 변환하도록 돕는 것을 치료의 goal(목표) 로 삼았다. 이와 같은 초기 결정론적 견해는 유아의 직접적인 environment(환경) 으로서 부모의 影響력을 강조함으로써 자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아
프로이드는 정신과 의사로서 환자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theory 을 발달시켰다. 이는 프로이드로 하여금 생애 초기 사건의 중요성을 고려하게 하였고, 발달의 구조적 요인으로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한 제안을 하게 하였으며, 이와 같은 theory 적 견해를 바탕으로 정신分析(분석) 치료를 발전시키게 하였다.
프로이드는 임상 경험을 통해 초기경험의 회상이 빈번한 현상이며 환자들이 회상하는 사건이 서로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