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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과거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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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0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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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조선시대의 과거제도.hwp




즉, 성균관 입학시험이 소과라고 보면 되겠다.


2.본론
1)본문 요약
조선시대에 고등문반관료가 되는 길은 문과에 합격하는 것이었는데, 문과에 응시하기 위해 반드시 성균관에 입학하여 공부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이 발제문에서 논점으로 삼으려고 하는 과거제도의 제도적 特性(특성)과 그 운영에 마주향하여 가장 核心(핵심)적인 논쟁점이 되고 있는 개방성, 폐쇄성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와 사회적 기능들을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교육적 연구” 논문을 토대로 조선시대의 과거제 내용들을 검토할 것이다. 또한, 당시 국내 유일한 국립대학인 성균관에 입학하려면 소과에 합격해야 한다. (이항복은 초시에는 합격했지만,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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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과거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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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순서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레포트/경영경제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교육적 연구” 논문을 토대로 조선시대의 과거제 내용들을 검토한 자료(資料)입니다.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교육적 연구” 논문을 토대로 조선시대의 과거제 내용들을 검토한 자료입니다. 소과의 초시는 전국적으로 생원시, 진사시를 각각 700명씩 뽑고, 서울에서 시행되는 복시에서 각각 100명씩을 최종 선발한다. 이런 원칙은 조선시대의 과거제도를 통해서도 볼 수 있따 중앙집권적인 관료 체제였던 당시 상황에서 조선 사회의 核心(핵심)엘리트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했던 것이 문과 시험인 것이다. 1.문제제기

2.본론
1)본문 요약
2)조선시대 과거제의 特性(특성)

3.논점
1)조선 시대 과거제도의 개방성과 폐쇄성
2)조선시대 과거제도의 사회적 기능과 성격

4.結論(결론)

어느 나라 어느 시대나 시험은 있었다. 현대를 사는 우리도 시험이라는 둘레를 벗어나기는 힘든 실정이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조선시대의과거제도 , 조선시대의 과거제도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다. 소과에 합격하는 것만으로도 문과에 응시할 자격은 되는 것이다. 문반을 우대하던 사회제도 속에서 우리의 조상들은 문과 시험을 통해 중앙관직에 진출하였고 조선의 사회를 이끌어 가는 核心(핵심)엘리트가 되었던 것이다.
이 문과 급제생의 일생에서 우리는 이항복의 삶을 통해 조선시대의 과거제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시행되었으며 급제자들의 지위집단 형성과 생활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각종 고시 시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지위를 일거에 변동시킬 수 있는 시험은 그 사람의 도덕적인 면까지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사회의 공적인 업무를 담당할 인물의 능력을 일정한 형식에 의한 검증 절차를 거쳐 공이 받아야 함에는 그 원칙이 존중되어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과는 생진과라고 해서 합격하게되면 성균관에 입학하거나, 대과를 바로 볼 수 있고, 하급관료가 될 수도 있었다.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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