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경제사 관련 책 서평(경제사 미스터리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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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3-04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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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에 비용과 효율성 측면에서 국제표준길이가 가장 최적의 길이는 아니지만 경로의존성과 스노볼 효율로 인해 고정되게 되었는데 지역경제 발전으로 인해 운송량이 대폭 증가하고, 점차 협조하게 되면서 공통으로 지역간 철도를 관리해서 표준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유럽인들의 키를 필립스 2세, 파리 군사박물관과 신대륙발견시의 이야기를 통해 說明(설명) 해서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장이었으며 영양상태가 키에 가장 큰 요인이라는 기존의 통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장이었다.
2장에서는 선로의 국제 표준길이가 143.5센티미터인 이유에 마주향하여 대만의 사례(instance)를 처음 으로 초기 철도의 다양한 나라별 길이와 궤간을 보여주고 있다 국가별 궤간 규격이 달랐던 이유가 각 국가가 다른 지역의 상품진입을 막기 위함 이었다는 경제적 이유도 있었지만 지역별로 지세와 형세가 다른 것도 이유가 되었다.
5장에서는 기원 전 17세기를 배경으로 하는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일곱 해의 풍년과 일곱 해의 가뭄 이야기를 통해서 당시 파라오의 꿈을 경제학으로 해석하는 내용이 등장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 된 여러 기준도 이런 경제적 요인과, 경로의존성과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장이었다. 경제사와 경제현상에서 많은 說明(설명) 의 토대가 될 경로의존성이라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던 장이었다.
6장에서는 핀란드 기근 시 왜 그렇게 아사자가 많았는지를 핀란드의 지형조건과 구조를 통해 說明(설명) 하고 있다 기간이 발생하면 핀란드는 호수와 섬이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철도망과 도로망이 효율적으로 구성될 수 없었는데 이 때문에 인접 국가나 인접 지역으로부터 잉여 식량을 가져오기 힘들었다. 이런 점이 운송비용을 높였고 정보전달 기
순서
설명
다. 즉, 이 장에서는 경제현상에 있어 감定義(정이) 작용은 상당히 큰 비중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집트의 명문을 통해 이와 비슷한 history(역사) 가 이집트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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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경제사 관련 책 서평(경제사 미스터리 21)
레포트/감상서평
상식과 통념을 뒤집는 경제사 미스터리 21 `未來의 창` 2010년
경제학부 151670 손은비
경제사를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상식과 통념들
이 책은 여러 history(역사) 적 사건과 사례(instance)를 통해서 경제사와 관련된 의문점에 대해 풀어나가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첫 장에서는 컴퓨터 키보드의 배열이 QWERTY 자판으로 보편화되고 고정되는 현상을 history(역사) 가 지나온 경로의 influence을 받는다는 경로의존과 기술적 연관성 있는 제품, 시스템 경제규모, 준 비가역성에 대한 내용이 등장한다. 후에 ...
상식과 통념을 뒤집는 경제사 미스터리 21 `未來의 창` 2xxx년
경제학부 151670 손은비
경제사를 통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상식과 통념들
이 책은 여러 history(역사) 적 사건과 사례(instance)를 통해서 경제사와 관련된 의문점에 대해 풀어나가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첫 장에서는 컴퓨터 키보드의 배열이 QWERTY 자판으로 보편화되고 고정되는 현상을 history(역사) 가 지나온 경로의 influence을 받는다는 경로의존과 기술적 연관성 있는 제품, 시스템 경제규모, 준 비가역성에 대한 내용이 등장한다.
4장에서는 날씨로 인해 변동하는 주가와 다양한 현상을 통해 심리적 측면과 비이성적 요인이 경제현상에 미치는 influence을 보여 주고 있다 날씨에 따라 업종별로 판매량이 달라지고 이는 책에 제시된 1893년의 선더스의 뉴욕의 주가와 날씨 자료(data)를 모아 analysis한 결과에 따르면 알 수 있다 이후 컴퓨터를 이용한 주식거래가 도입되면서 이 연관성은 줄어들긴 했지만 이를 통해 이성적이라는 경제학의 가설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었다.
3장에서는 유럽인과 인디언의 키 대조를 통해서 고도의 문명과 산업발달을 이루었던 유럽인들의 키보다 인디언의 키가 큰 이유를 인디언이 인구 밀도가 낮고, 이동가능한 공간이 넓어 교차감염의 위험이 적고, 소득이 비교적 균등했기 때문으로 說明(설명) 하고 있다 반면 유럽인구가 작은 이유를 협소한 활동 공간, 육류단백질 부족, 빈부격차, 흑사병 등으…(투비컨티뉴드 ) 로 說明(설명) 했다. 그런데 이 일이 실제 가능한 일이었는지를 손실율과 사회적 시간 선호율이라는 槪念을 통해 analysis하고 있는데 흉년 때 흉작 손실률이 얼마인지를 일반 선호율과 사회적 시간 선호율이라는 槪念으로 說明(설명) 하고 있다 특히 시간 선호율이 낮을수록 국왕이 나라를 통치할 때 장기적인 관점으로 인프라 건설 등에 투자를 하고, 시간 선호율이 높을수록 그저 다른 국가나 지역을 정복하는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하게 된 다는 것을 이 장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즉 시장 수요가 규격 통일화의 주요 요인이었고, 143.5센티가 표준 규격이 된 것은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history(역사) 의 우연과 경로의존성 때문이라는 점을 이 장에서 알 수 있었다.
2장에서는 선로의 국제 표준길이가 143.5센티미터인 이유에 마주향하여 대만의 사례(instance)를 처음 으로 초기 철도의 다양한 나라별 길이와 궤간을 보여주고 있다 국가별 궤간 규격이 달랐던 이유가 각 국가가 다른 지역의 상품진입을 막기 위함 이었다는 경제적 이유도 있었지만 지역별로 지세와 형세가 다른 것도 이유가 되었다. 경제사와 경제현상에서 많은 說明(설명) 의 토대가 될 경로의존성이라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던 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