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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primu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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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說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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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04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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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통일은 문학사의 진지한 동일성회복과 아울러 남북의 뿌리 깊은 분단 모순 극복으로부터 실행되어야 하는 민족적 과제課題이다.



1). 19세기 후반기~20세기 초의 문학

- 방통대 09-2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방은숙, 계모형 가정 소설의 인물 성격 연구, 세명대학교, 2002 2.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2002 3. 김하명, 조선문학사(17세기), 한국문화사, 1995 4. 김하명, 조선문학사(18세기 문학), 한국문화사, 1996 5. 박태상,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4. 김하명, 조선문학사(18세기 문학), 한국文化사, 1996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고 바야흐로 분단 조국은 통일을 향한 몸짓을 구체화하고 있다아 이 시점에서 북한의 문학을 연구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아 북한 문학을 연구하는 목적은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아 첫째로 북한문학을 연구함으로서 문학이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될 것이다. 근대문학운동 초창기와 같은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이념적 장벽은 허물어져 더 이상 그 굴레에 얽매이지 않아도 될 만큼 변해 가고 있다아 더구나 과거에 비하면 국제사회에서의 국가적 민족적 위상도 훨씬 높아져 활동영역은 넓어지고 기대되는 역할은 증대되었다. 북한의 문학을 연구하게 되면 문학이라는 거울을 통해서 북한의 현실에 접근하게 된다. 이것이 어느 정도 극복되어가는 시점에서 우리 문학은 다시 좌 우의 이념적 대립에 노출되어 첨예한 긴장과 갈등관계를 빚어오다 결국 민족분단과 더불어 서로 다른 이질적 정치체제를 배경으로 하는 문학운동으로 갈라선 ‘분단문학’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말하자면 우리의 근대문학운동은 우리문학 자체의 자율적 능력과 가능성의 토대 위에서 제대로 꽃피워 볼 수 있는 기회를 한번도 가져보지 못한 미완의 운동이었다고 볼 수 있다아 그러나 이제 다가선 새로운 세기의 문학운동은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이다. 따라서 우리문학의 근대화 운동에는 상당기간 동안 ‘서구분학 따라 배우기’가 해묵은 과제課題로 되어 있었다. 문학의 통일은 문화의 합일점을 찾게 되고 이로써 민족의 통일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지난 한 세기의 우리문학은 크게 두 가지의 위세 앞에 압도당해 온 형국이었다고 볼 수 있다아 하나는 근대화라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이데올로기라는 것이다.


- 放通大 09-2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다. 분단으로 야기된 남북의 여러 가지 이질적인 문제와 현안들을 진단하고 극복하는 것이 우리 사회와 학문의 과제課題일 것이다. 이제 세기단위의 논의가 가능해진 시점에 와 있는 것이다. 오늘 우리가 미리 북한의 문학을 접하고 연구하면 향후 이질화된 남북 문화의 합일점을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알려지지 않고 알 수 없는 문화와 학문의 통일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요점하였습니다


2.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2002


1. 북한 문학의 연구목적
2. 북한문학 이해의 당위성
3) 1926~1945년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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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한 문학의 연구목적
3. 김하명, 조선문학사(17세기), 한국文化사, 1995

2. 북한문학 이해의 당위성



우리의 근대문학운동도 벌써 한 세기의 history를 갖게 되었다. 우리의 경우 근대화란 서구화에 다름 아니었다. 남북의 문학이 과연 대화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하여도 의문이 많을 정도로 그 이질화의 도는 심각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문학사와 그 흐름을 미리 연구하는 일은 향후 통일 문학사의 초석이 될 것이다.
2) 1910~1925년의 문학


설명
북한문학사, 북한문학사의세가지특징, 장화홍련전, 계모형장화홍련전, 장화홍련전의평가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방은숙, 계모형 가정 소설의 인물 성격 연구, 세명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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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북한의 근대문학사 서술(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중요]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說明)하고,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4. 북한 문학사에서의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5. 박태상,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둘째로, 북한 문학을 연구함으로서 향후 통일 문학의 기초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지난 세기 냉전체제의 유물인 분단문학을 이대로 계속 방치해 두어서는 안되며, 서둘러 통일문학시대를 여는 일에 힘써야 한다. 그러나 통일의 전 단계에서 미리 북한 문학을 연구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준비한다면 한 민족의 한 문학을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제 우리문학도 세계문학의 반열에 올라 민족문학 고유의 정체성을 확고히 해야 할 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양극화된 이데올로기는 문학에 그대로 유입된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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