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us.co.kr 노인의 학습능력 > primus4 | primus.co.kr report

노인의 학습능력 > primus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imus4

노인의 학습능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18-12-24 03:39

본문




Download : 노인의 학습능력.hwp




따라서 노인들의 학습의 경우 학습자료(資料)를 체계적으로 잘 조직하여 교육시킬 필요가 있따 또한 동시에 두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은 어려워지기 때문에 한 번에 한 가지씩 차근차근 학습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다.

2. 학습속도 조절

나이가 들수록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기가 어려워지고 reaction(반응)속도가 느려지므로 빠른 속도를 요하는 project에는 매우 취약해진다. 고전적 짝짓기 test(실험) 에서도 노인에게 시청각자료(資料)를 사용했을 때 그 학습effect가 젊은이들보다 월등하게 향상되었고 특히 시각자료(資料)를 사용했을 때에 그 effect가 컸다. 특히 어른이나 나이든 사람은 자존감이 낮고 불안수준이 높아 외부평가에 의존하기 때문에 부정적 피드백이 학습effect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은 더욱 크다.

1. 감각 상태 고려

감각양식 중 학습에 가장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것인 시각과 청각이다. 문제는 이러한 change(변화)들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극복해서 학습의 효율성을 올리느냐이다. 또한, 자신의 능력이나 자존심이 평가받는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긴장하여 오히려 학습effect가 떨어진다.
연구에 의하면 노인들에게 스스로 학습시간을 조절하도록 했을 때 가장 많이 학습 능률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나이든 사람에게는 비판적이고 평가적인 태도보다 지지적이고 격려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이것이 학습동기를 보다 높이고 학습능률을 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Reference List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노인의 학습능력





노인의 학습능력 , 노인의 학습능력인문사회레포트 , 노인 학습능력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특히, 노인들에게 시험이나 성적평가를 통해 경쟁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실패의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학습effect를 크게 떨어뜨리는 요인이 친다.노인,학습능력,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노인의 학습능력.hwp( 18 )





노인의 학습능력_hwp_01_.gif 노인의 학습능력_hwp_02_.gif 노인의 학습능력_hwp_03_.gif 노인의 학습능력_hwp_04_.gif 노인의 학습능력_hwp_05_.gif 노인의 학습능력_hwp_06_.gif

노인의 학습능력



노인의 학습능력

일생동안 다양한 직업을 수행해야 할 기회가 많아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성인들도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한다.
감각, 지각과정이 change(변화)들은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경험하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글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고 말소리를 알아듣지 못해 학습에 지장을 받을 수 있따 따라서 노인들에게 교육이나 심리검사를 실시할 경우 이러한 감각의 장애를 배려하여 밝은 조명과 또렷하고 큰 음성으로 학습 environment을 조성한다.
학습방법에 있어서도 理論(이론)적인 강의보다는 연습이나 실습을 통한 수업이 훨씬 학습effect가 크다. 다음과 같은 점들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학습에서 유의할 점들이다.

5. 정서적 안정과 동기유발

노인들은자신의 관심과 흥미가 없는 것에는 각성 수준이 낮아 학습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4. 체계적인 학습자료(資料)와 방법

노인들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정리(整理) 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즉, 노인에게 새로운 것을 학습시킬 때에는 시간제한을 하지 않고 천천히 하도록 하며 자기 스스로 학습시간을 조절하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따 특히 시각적 자료(資料)를 빠른 속도로 보여주거나 빠른 말로 설명(說明)하는 것은 노인들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줄 수 있따

3. 시청각 자료(資料) 이용

노인의 기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감각경로를 이용해서 정보를 부호화할 필요가 있따 특히 단기기억에서는 시각과 청각에 의존하기 때문에 시청각자료(資料)…(투비컨티뉴드 ) 를 사용할 경우 학습effect가 높아진다. 따라서 친밀하고 편안한 학습environment을 조성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킬 필요가 있따
노인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학습결과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 특히 중요하다. 또한 노년기가 길어지면서 새로운 environment에 대한 適應(적응), 자기개발과 자아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배워야하며 배움의 욕구도 증가하고 있따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중년기 이후에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젊은 시절처럼 용이하지 않음을 알게 된다 즉, 나이가 들면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는데 그렇다고 해서 학습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므로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재료의 경우 추상적이고 무의미한 것보다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료(資料)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내용 또한 노인들의 일상생활과 친숙하고 실제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일 때 학습의 효율성이 더욱 높아진다.
전체 19,67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