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의 정의 과 당위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 서식

본문 바로가기


서식

성인학습의 정의 과 당위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9-28 10:06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hwp




Download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hwp( 42 )





성인학습의 정의 과 당위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_hwp_01_.gif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_hwp_02_.gif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_hwp_03_.gif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_hwp_04_.gif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_hwp_05_.gif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_hwp_06_.gif



설명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및 environment,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목차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및 environment,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Ⅰ.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1. 성인학습의 槪念과 의의
2. 성인교육학의 기원
3. 성인학습의 피료썽과 사회적 맥락

Ⅱ. 성인학습 environment

Ⅲ.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 요인

1. 성인교육 참여 동기
2. 교육참여 방해 요소
3. 사회학적 관점의 참여문제

Reference List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및 environment,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1.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1965년 유네스코 국제회의 이후 대두된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이론(理論)과 사상은 국제적으로
나 국내적으로 광범위한 지지를 받아 확산되어 왔다. 이는 성인기에도 지속적이
고 역동적인 발달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교육의 피료썽이 인
식되었기 때문이다. 이 平生敎育(평생교육) 또는 성인 계속교육은 국내에서도 활성화되어
많은 사람...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및 environment,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목차

*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및 environment,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Ⅰ.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1. 성인학습의 槪念과 의의
2. 성인교육학의 기원
3. 성인학습의 피료썽과 사회적 맥락

Ⅱ. 성인학습 environment

Ⅲ.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 요인

1. 성인교육 참여 동기
2. 교육참여 방해 요소
3. 사회학적 관점의 참여문제

* Reference List
*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및 environment,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1. 성인학습의 槪念과 피료썽

1965년 유네스코 국제회의 이후 대두된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이론(理論)과 사상은 국제적으로
나 국내적으로 광범위한 지지를 받아 확산되어 왔다. 이는 성인기에도 지속적이
고 역동적인 발달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교육의 피료썽이 인
식되었기 때문이다. 이 平生敎育(평생교육) 또는 성인 계속교육은 국내에서도 활성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정규 학교교육 이후 성인이 되어서도 직업을 위한 교육이나 직장에
서의 재교육, 연수교육, 각종 복지기관에서의 교양교육 등 끊임없이 교육을 받고
있다

1) 성인학습의 槪念과 의의

성인학습은 문자 그대로 성인들이 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아동과 差別(차별) 화된
의미로서의 성인 그리고 학습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성인학습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
성인은 생물학적, 심리 ? 사회적, 법적 관점에서 definition 내릴 수 있다 생물학적
성숙의 관점에서 성인은 생식을 할 수 있는 시기부터이며, 심리 ? 사회적 성숙의
관점에서는 일반적인 판단능력이라든가 자율, 책임감, 성人生(인생)활의 역할, 사회
적 ? 심리적 성숙을 보이는 때, 즉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존재로 인
식할 때부터다. 법적으로는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할 수 있고 각종 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스스로 재판을 받을 수 있는 등의 규정에 다다른 시기의 사람을 의미한
다. 그리고 사…(drop) 회적으로는 그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본질적으로 자신
의 삶을 책임질 수 있을 때부터를 성인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다양한 관점을 종합해 볼 때, 성인이란 신체적으로는 발육을 마치고 재
생산의 능력을 가지며 사회적으로는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고 책임질 수 있
는 성숙한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인은 각각이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으면
서 동시에 공통적인 특성을 소유한다.
학습은 사전적 의미로는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
화로 이해된다된다. 쉽게 말해, 좋은 방향이건 나쁜 방향이건 학습은 결과로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그 현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보기 위해서는 그 效果가 비교적 오
래 지속되어야 한다. 또 변화된 행동이라는 것은 겉으로 드러나는 외형적 행동뿐
만 아니라 가치 ? 신념 ?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된다된다.
성인학습을 definition 함에 있어 모든 사람들에게 완전히 받아들여질 수 있는 보편적
인 definition 란 있을 수 없지만, Mayer가 규정한 학습의 槪念을 원용하면 성인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컨대, 성인학습
의 특징은 (1) 성인의 행동변화를 피하고, (2)성인의 행등변화를 위해 경험이나 훈
련 또는 연습을 활용하며, (3) 이러한 성인들의 행동변화가 비교적 오래 지속되도
록 한다는 점이다.
이런 성인학습이 지니는 의의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 학습자의 제반 경험에 근
거한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 점이다. 둘째, 일정한 목적 달성을 위한 특정 계획과
정으로 이루어지는 의도적 활동이라는 점이다. 셋째, 다양한 학습에 의해 자기실
현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2) 성인교육학의 기원

history적으로 소크라테스나 공자와 같은 고대 성현들은 학습을 학습자가 능동적
인 역할을 하는 `질의`의 과정으로 보았다.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질
의를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사범교육레포트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순서

성인학습의 정의 과 당위성 및 환경, 성인학습 참여 동기와 장애요인

성인학습의,개념과,필요성,및,환경,성인학습,참여,동기와,장애요인,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서식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rimus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