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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l] 6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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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0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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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6시그마 경영은 1백 PPM운동과 같은 단순한 품질improvement 활동이 아니라 총체적인 경영혁신책략으로 기업文化(culture) 자체를 바꾸는 경영혁신운동으로 제품설계에서 출하까지의 모든 경영활동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해리의 견해에 따르면 6시그마 경영은
첫째, 통계적 측정(測定) 치로 객관적인 통계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품이나 업종, 업무 및 생산프로세스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수 있게 해주며,
둘째, 기업책략으로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지므로 고객만족 경영을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철학으로 6시그마는 기업의 사고방식을 바꿔준다. 모토롤라에서 출발한 이 방법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ABB, GE, IBM, 소니 등에서 도입하였다.

6시그마는 QC, TQC, TQM 전통적 품질관리기법과는 큰 차이가 있다 과거 품질관리기법이 대량생산시대에 부합하는 공장 중심의 운동이었다면 6시그마는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the twenty-first century형 전방위 경영혁신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다 즉, TQC와 TQM은 QC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품질운동의 대상범위를 확대했으나 부분적인데 그쳤다. 과거에 시행하던 운동인 1백 PPM은 1백만 개당 1백 개 이하의 불량을 목표(goal)로 하였으나, 6시그마는 1백만 개당 불량품 2-3개를 목표(goal)로 하기 때문에 무려 20-30배가량 차이가 나는 수치이다. 국내에서도 삼성, 현대, LG등 대기업은 물론 중견 중소기업과 공기업, 합작기업도 6시그마를 통한 경영혁신에 나서고 있다
여기서 시그마라는 것은 통계학에서 표준편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오류가 발생할 확률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반면 6시그마는 특정 부분의 `improvement`이 아니라 경영전반을 대상으로 한 혁신활동이라 할 수 있다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說明)하면 과거의 품질운동과의 차이점은 제품이 모든 공정을 지나 최종제품에서의 품질을 전제로 했던 것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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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경영은 1997년 마이클 해리가 창안한 것으로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통계지식을 활용하는 데서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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