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us.co.kr 수업장학의 necessity need, 절차 및 방법 > primus4 | primus.co.kr report

수업장학의 necessity need, 절차 및 방법 > primus4

본문 바로가기

primus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수업장학의 necessity need, 절차 및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0 21:42

본문




Download :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hwp




이상의 제 개념규정을 종합해 볼 때, 수업장학이란 학교조직의 핵인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고,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2) 장학담당자의 전문성


Alfonso(1981)는 수업장학을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조직이 formula적으로 지정한 행위라고 定義(정이)한다. 이 定義(정이) 안에는 세 가지의 주요 요소가 있다 첫째, formula적으로 지정한 것은 우연한 무의식인 활동이 아니고 조직적 요청과 공시적 권위를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둘째,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이며, 셋째, 학생의 학습촉진은 학교의 존재 이유가 되며 장학의 궁극적 목적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Alfonso(1981)는 수업장학을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하여 조직이 공식적으로 지정한 행위라고 정의한다. 조병효(1991)는 수업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하고 학교의 교수 ·학습 과정을 유지 또는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제반 활동, 즉 학교장을 중심으로 한 교내장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Harris (1975)에 의하면 수업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은 학생의 학습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되는 교수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운영을 유지 또는 변화하기 위하여 교직원이 인적 ·물적 자원을 다루는 일이라고 하였다.



4) 장학담당자의 자세
6. 수업장학의 유형과 방법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9701_01_.gif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9701_02_.gif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9701_03_.gif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9701_04_.gif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9701_05_.gif
3) 장학담당자의 역할
2. 수업장학의 기능과 원리


7. 효율적인 수업장학
3)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1)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

2) 觀察(관찰) 및 데이터 분석
1. 수업장학이란? 법규면 또는 이념적인 면을 교육조직과 관련시킨 종래의 장학개념의 대안으로서, 교사의 수업활동의 개선에 초점을 둔 장학의 개념이 수업장학이다. 이 정의 안에는 세 가지의 주요 요소가 있다. 첫째, 공식적으로 지정한 것은 우연한 무의식인 활동이 아니고 조직적 요청과 공시적 권위를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둘째, 교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이며, 셋째, 학생의 학습촉진은 학교의 존재 이유가 되며 장학의 궁극적 목적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윤식(1993)은 수업장학의 개념을 교원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과정이라고 제시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학교에서의 교수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수업 후 협의
순서
다. 이 관념에 따르면 수업장학이란 교수과정과 직접 관련된 교사에게 영향을 미침으로써 학교운영에 주요활동임을 알 수 있다
4) 전통적 장학

Download :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hwp( 15 )


레포트 > 교육계열
3. 수업장학의 피료썽
설명




1) 수업장학의 기능
4) 수업장학 절차의 순환

Wiles와 Lovell(1983)은 수업장학을 학생을 위한 학습기회의 설계와 실현을 유지, 변화 improvement할 수 있도록 교수행동체제와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학교가 formula적으로 제공하는 부가적 행동체제(additional behavior system)로 定義(정이)하고 있다
3) 자기장학
2) 수업장학의 원리


1. 수업장학이란?
수업장학, 필요성, 개념, 절차, 방법, 수업장학의 기능, 수업장학의 원리,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 장학담당자의 전문성, 장학담당자의 자세
4.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수업장학의 necessity need, 절차 및 방법
5. 수업장학의 절차
1) 장학에 대한 패러다임 alteration(변화)



2) 동료장학



이상의 제 관념규정을 종합해 볼 때, 수업장학이란 학교조직의 핵인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improvement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고,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 개념에 따르면 수업장학이란 교수과정과 직접 관련된 교사에게 영향을 미침으로써 학교운영에 주요활동임을 알 수 있다.
1) 계획 협의
2) 장학 담당자의 자질과 전문성
1) 임상장학


참고자료
Harris (1975)에 의하면 수업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은 학생의 학습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되는 교수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운영을 유지 또는 변화하기 위하여 교직원이 인적 ·물적 자원을 다루는 일이라고 하였다. 조병효(1991)는 수업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하고 학교의 교수 ·학습 과정을 유지 또는 improvement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학교가 formula적으로 제공하는 제반 활동, 즉 학교장을 중심으로 한 교내장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윤식(1993)은 수업장학의 관념을 교원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과정이라고 제시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학교에서의 교수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1. 수업장학이란?
법규면 또는 이념적인 면을 교육조직과 관련시킨 종래의 장학관념의 대안으로서, 교사의 수업활동의 improvement에 초점을 둔 장학의 관념이 수업장학이다. Wiles와 Lovell(1983)은 수업장학을 학생을 위한 학습기회의 설계와 실현을 유지, 변화 개선할 수 있도록 교수행동체제와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학교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부가적 행동체제(additional behavior system)로 정의하고 있다.
Total 19,677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rimus.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