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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발전계획에 관한 집단의사결정 사례(instance)연구 - 방송대학의 지역분교 발전계획 사례(in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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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6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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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연구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할 것이다.본 연구는 집단의사결정에 대한 experiment(실험)연구로서, 속성이 여러 개이고 의사결정단계가 두 개이며, 대안(발전계획안)들이 확정적이 아니고 발생확률을 가진 불확실한 대안들로서 복잡한 집단의사 결정과제이다. 둘째, 방송대학의 지역학습관이 지역분교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5년내에 어떤 발전계획안(대안)들이 있을 수 있으며, 그러한 대안들은 어떠한 바람직한 절차를 거쳐서 어떻게 선정되어야 되는지를 보여 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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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술,레포트


Ⅰ. 서 론 

Ⅱ. 학교발전계획에 관한 집단의사결정
1. 집단의사결정 개요
2. 개인선호함수의 도출절차
3. 학교발전계획에 관한 집단선호함수의 도출방법

Ⅲ. 방송대학의 지역분교 발전계획(안)에 관한 example(사례) 적용
1. 적용개요 및 절차
2. 처리해야할문제의 주요속성 및 대안의 선정
 2.1. 實驗(실험)집단의 확인 및 의사결정처리해야할문제 설정
 2.2. 처리해야할문제의 주요속성 및 대안의 선정
3. 개인선호함수의 도출 및 적용
 3.1. 속성 및 대안에 대한 의사결정자(피實驗(실험)자)의 평가
 3.2. 개인의 선호모형 도출
4. 집단선호함수의 도출 및 적용
 4.1. 개요
 4.2. 의사결정나무방법(decision tree method)

Ⅳ. 實驗(실험)결과의 검토 및 conclusion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기 연구된 “처리해야할문제유형별 개인선호함수의 도출절차” 에 대한 계속연구로서, 집단의사결정을 하기까지의 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 학교발전계획에 관한 집단의사결정 사례연구 - 방송대학의 지역분교 발전계획 사례공학기술레포트 ,

학교발전계획에 관한 집단의사결정 사례(instance)연구 - 방송대학의 지역분교 발전계획 사례(instance)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다.1
Keeney와 Raiffa도 집단의사결정을 개인선호의 총합으로 봤으며, 여러 구성원들의 갈등요소를 analysis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새롭고 더 우수한 대안을 개발하여 종합적으로 우수한 대안인 건설적인 타협해(compromise solution)에 이…(skip)

순서
본 연구는 집단의사결정에 대한 실험연구로서, 속성이 여러 개이고 의사결정단계가 두 개이며, 대안(발전계획안)들이 확정적이 아니고 발생확률을 가진 불확실한 대안들로서 복잡한 집단의사 결정과제이다. 각 대안들은 지역에서 예상하는 가능한 계획(안)들로서 불확실성이 많다고 할 수 있으나, 이러한 불확실성은 지역에서 예상하는 가능확률로 그 불확실성을 대체하였다. 셋째, 개인선호함수모형인 Keeney/ Raiffa의 다속성효용함수모형(MAUT)과 Saaty의 위계analysis과정모형(AHP)을 적용비교하고, 넷째, 집단선호함수모형인 개인별 MAUT 의 mean or average(평균) 화방법, 선호변동비율법(PVR), 기하mean or average(평균) 에 의한 집단 AHP모형, Zeleny 의 타협해 등의 집단의사결정모형을 적용實驗(실험)하고, 상호비교해 보려고 한다. Sniezek과 Henry는 집단opinion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네가지 방법을 들었다.

Ⅱ. 학교발전계획에 관한 의사결정

1. 집단의사결정 개요

집단의사결정은 해법보다는 의사결정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결정책임의 분담과 전략(戰略) (정책)의 검토시기 및 집단구조의 채택조건 등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Hogarth 는 집단의 작업을 analysis시에 고려해야 할 요소로 ①처리해야할문제의 성격 ②집단성질의 원천 ③집단작업과정 등 세가지를 들고 있다아 Einhorn과 Hogarth는 집단판단의 질(quality of group judgment)을 논함에 있어서 네가지 기본상황을 설정하고 모형實驗(실험)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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