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연구 이야기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8 07:27
본문
Download : 8년 연구 이야기.pdf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전쟁 중인 1952년 1월에 4회에 걸쳐 문교부의 라디오학교 호로그램의 하나인 컬리큐럼 강좌에서 김성태가 intro 한 바 있을 뿐이다. :)
8년연구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중심이 되어 1933년에서 1941년의 8년간 진보주의 교육의 효율를 실증하기 위해 실시한 교육연구를 말한다.
현대적 교육과정의 연구 개발 성과가 초등학교에서는 가시적으로 드러났던데 반해 중등학교에서는 대학 입시 등으로 교육과정 improvement과 실질적 수업improvement에 진전을 보기 어려웠다. A+ 받았습니다.
레포트 > 교육계열
- 참고한 문헌





Download : 8년 연구 이야기.pdf( 24 )
Reference List 밝혀있고, 꼼꼼하게 요약돼 있습니다.
8년 연구 이야기 요약
5. 맺음말
A+ 받았습니다.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8년 연구 이야기, Aikin, Wilford Merton, 교육과학사, 2002 위의 책을 읽고 요약한 자료입니다.
2. 실험 학교들의 교육 과정
다. 참고문헌 밝혀있고, 꼼꼼하게 요약돼 있습니다. 미국에서 1933년부터 1941년까지 고교 과정에서 3년간, 대학 과정에서 5년간 연구된 8년 연구는 20세기에 있었던 교육과정 improvement을 위한 대규모 현장 실험의 연구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이다.
8년 연구 : 중등학교 교육과정 improvement 事例(사례)
8년연구이야기,Aikin, Wilford Merton,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설명
4. 8년 연구의 analysis 결과
(중등학교 교육과정 改善을 위한) 8년 연구 이야기, Aikin, Wilford Merton, 교육과학사, 2002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한 연구가 무르익은 발판이 된 것이 8년 연구였고, 초등학교에서 처음 된 진보적 교육이 중등학교로 파급된 계기를 이룬 것도 8년 연구였으며, 중등학교 교사들이 대학으로부터 교육의 주권을 회복한 전기를 이룬 것도 8년 연구를 통해서였다. 하지만 이러한 진보적인 업적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바 없으며 연구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또한 8년연구이다. :)
8년 연구 : 중등학교 교육과정 improvement 事例(사례)
순서
1. 8년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8년 연구의 평가 방법
위의 책을 읽고나서 요약한 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세기 전반기 교육과정 논의의 교육적 실효성을 검증하는 자리가 된 것이 바로 8년 연구(The Eight Year Study)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