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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사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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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9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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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이학은 한대경학(漢代經學)을 계승한 기초 위에서 불학(佛學)과 도가사상(道家思想)을 흡수하여 형성된 하나의 새로운 유학체계이다. 그것은 `이(理)`(즉 天理)를 근본으로 하기 때문에 이학(理學)이라 일컫는다. 그는 China 봉건사회 후기에 가장 effect력을 가진 사상가로써 주자(朱子)라 존칭된다 그의 학설은 `주자학(朱子學)`이라 일컬어지며, 대표적인 저작으로는 ≪주자문집(朱子文集)≫ ≪주자어류(朱子語類)≫ ≪사서장구집주(四書章句集注)≫가 있따

주희는 이정(二程: 정이, 정호)의 `이(理)`의 관념을 직접적으로 계승하면서 이전의 공자 맹자 동중서 및 불학(佛學)의 사상까지 흡수하여 유가도덕(儒家道德)을 `천리(天理)`로 격상시켰으며, `천리`는 만사만물(萬事萬物)의 근본인 동시에 법칙임을 확인하고, 사람들에게 `천리를 가지고 인욕을 버려(存天理, 去人欲)` 도덕을 수양하여 성현(聖賢)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中國의 유명한 사상가들에 대하여 intro 하였으며 유가사상에 대하여도 알아보았습니다.

남송에 이르러 이학(理學)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주희(朱熹, 1130~1200)이다.

`이(理)`의 定義(정이) 은 이미 송대 이전에도 있었지만 `이(理)`를 철학의 최고 범주로 강조한 것은 북송(北宋)의 정이(程? , 1035~1085), 정호(程顥, 1033~1107) 형제에서 처음 되었다. `이(理)`는 자연계의 최고 법칙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최고 원칙이기도 하다. 주희는 자가 원회(元晦), 호가 회암(晦庵)이다. `이(理)`가 사회윤리 방면에서 나타난 것이 바로 `삼강오상(三綱五常)`이고, `삼강오상`은 신성불가침적인 `천리(天理)`이다. 송명이학의 대표적인 인물은 송대(宋代)의 정씨(程氏) 형제, 주희(朱熹)와 명대(明代)의 왕양명(王陽明) 등이다.



레포트/인문사회




1 공자(孔子, BC 552˜BC 479)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사상
3) 공자의 effect

2. 맹자(孟子, BC 372?˜BC 289?)

3. 순자(荀子, BC 298?˜BC 238?)

4. 묵자(墨子, BC 480˜BC 390)

5. 청대이후의 유가사상

6. 유가사상 중 현대의 경학

7. 송명이학의 유가사상


유가학설 발전의 세번째 단계는 송명이학(宋明理學)이다. `이(理)`, 즉 `천리(天理)`는 도대체 무엇인가? 그들은 `이(理)`란 일종의 영원히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불생불멸(不生不滅)의 것이며, 그것은 항상 사람과 세계만물의 가운데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다. 주희는 세상에는 `이(理)`와 `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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