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내역과 실천적 方案 제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1-13 22:01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hwp
지금의 교과 과정에서는 이러한 직업·진로 지도를 여러 방향으로 나누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교과 내에 포함된 직업·진로 지도에 그치고 있다 이제부터 할 이야기는 실제로 학교에서 아이들이 직접 경험하고 느끼면서 다양한 모습의 직업 내용과 그와 연계하여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형태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체로 대학 진학률이 높아지고 있어서 대학에는 인원이 넘쳐난다. 청년 실업이 몇 십만에 이른다는 말은 신문의 1면을 차지하다 못해 이제는 뒤로 밀려난 지 오래다.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앞으로 모든 방향의 성장을 짊어지고 갈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하고 있을까?
지식이 중요한 사회라고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아이디어가 대박을 터뜨리는 매개가 되고 있다 사서삼경의 가르침이 그대로 통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TV를 보면 다양한 직업들이 introduction된다 ‘생활의 달인’이라는 프로그램(program]) 을 보더라도 다양한 직업군이 존재하고, 동물을 다루는 사육사, 마술사, 등 평소 쉽게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보인다. 어떤 아이가 책상에 하루 종일 앉아서 교과서의 내용을 암기하는데 재능이 있다면, 다른 아이는 발로 뛰며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같이 소통하는 데 재능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재능을 어떤 방향으로 키워서 무슨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지는 주변에서 결정해 줄 수 없는 문제이다. 고졸자와 대졸자의 직장 내 처우가 다르기 때문일것이다 대학 졸업장이 있을 뿐 고졸자와 능력 면에서 별다른 차이가 없어도 직장 안에서 연봉의 문제부터 직급까지도 많은 차이를 둔다. 보통의 학생들은 초·중·고등학교를 마…(To be continued ) 치고 취업을 하거나 대학교에 진학한다.
Download :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hwp( 30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_hwp_01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EC%A7%81%EC%97%85%EC%A7%84%EB%A1%9C%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D%98%84%ED%99%A9%EA%B3%BC%20%EC%8B%A4%EC%B2%9C%EC%A0%81%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1_.gif)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_hwp_02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EC%A7%81%EC%97%85%EC%A7%84%EB%A1%9C%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D%98%84%ED%99%A9%EA%B3%BC%20%EC%8B%A4%EC%B2%9C%EC%A0%81%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2_.gif)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_hwp_03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EC%A7%81%EC%97%85%EC%A7%84%EB%A1%9C%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D%98%84%ED%99%A9%EA%B3%BC%20%EC%8B%A4%EC%B2%9C%EC%A0%81%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3_.gif)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_hwp_04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EC%A7%81%EC%97%85%EC%A7%84%EB%A1%9C%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D%98%84%ED%99%A9%EA%B3%BC%20%EC%8B%A4%EC%B2%9C%EC%A0%81%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4_.gif)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_hwp_05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EC%A7%81%EC%97%85%EC%A7%84%EB%A1%9C%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D%98%84%ED%99%A9%EA%B3%BC%20%EC%8B%A4%EC%B2%9C%EC%A0%81%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5_.gif)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_hwp_06_.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EC%A7%81%EC%97%85%EC%A7%84%EB%A1%9C%EA%B5%90%EC%9C%A1%EC%97%90%20%EB%8C%80%ED%95%9C%20%ED%98%84%ED%99%A9%EA%B3%BC%20%EC%8B%A4%EC%B2%9C%EC%A0%81%20%EB%B0%A9%EC%95%88%20%EC%A0%9C%EC%8B%9C_hwp_06_.gif)
순서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내역과 실천적 方案 제시
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재상황과
실천적 방법 제시
목 차
Ⅰ. 서 론
2
Ⅱ. 우리나라 현행 진로교육
3
1. 진로교육의 definition
2. 우리나라 현행 진로교육
(1) 독립된 교과를 이용한 방법
4
(2) 특정 교과에 일부 단원으로
편성하는 방법
5
(3) 교과에 통합하는 방법
(4)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을 이용한 교과 외
활동을 통한 방법
6
Ⅲ. 우리나라 현행 진로교육의 drawback(걸점)
7
Ⅳ. 더 나은 진로교육을 위한 대안
9
Ⅴ. 결 론
10
참 고 문 헌
11
Ⅰ. 서론
시대의 alteration(변화) 는 조용히, 그러나 빠르게 일어난다. 그리고 우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르바이트 혹은 교양 수업, 또는 각자의 다양한 경험에 의해서 새로운 직업들을 간접적·직접적으로 경험하고 느끼고 배우게 된다
그렇다면 초·중·고등학생들은 어떻게 이러한 경험들을 할 수 있을까? 무엇이 우리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알려주고 흥미를 불러일으켜서 future 에 선택할 직업의 지표로 삼게 할 수 있을 지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 조언이야 해 준다지만 결국 나아가야 할 방향은 스스로가 결정한다.
Ⅱ. 우리나라 현행 진로교육
1.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의 정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대한,현황과,실천적,방안,제시,사범교육,레포트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 ,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천적 방안 제시
[교육철학]직업진로교육에 대한 내역과 실천적 方案 제시
다. 또한, 예전과 달리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났고, 다양한 직업들은 각기 다른 능력들을 요구한다. 입신양명을 꿈꿔야 했던 조선시대나 목숨 부지하기 바빠 개인의 자아 성취에 신경도 쓸 겨를이 없었던 일제 강점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는 교과서 속 세상일 뿐이다. 그저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대로 교과서만 읽고쓰기 읽다가는 대학 진학 후, 스스로 설 자리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런 학생들이 취업에 있어서 고민을 많이 하고, 각자의 環境(환경)에 맞추어 생계형 취업을 할 수 밖에 없다. 그저 당연한 것이라고 치부할 수 있을까?
가드너의 다중지능theory 을 참고하여 보면, 사람에게는 서로 다른 조합의 지능이 존재한다. 입신양명을 꿈꿔야 했던 조선시대나 목숨 부지하기 바빠 개인의 자아 성취에 신경도 쓸 겨를이 없었던 일제 강점기는 현재를 살아...
직업진로교육에 대한 현재상황과
실천적 방법 제시
목 차
Ⅰ. 서 론
………
2
Ⅱ. 우리나라 현행 진로교육
………
3
1. 진로교육의 definition
………
2. 우리나라 현행 진로교육
………
(1) 독립된 교과를 이용한 방법
………
4
(2) 특정 교과에 일부 단원으로
편성하는 방법
………
5
(3) 교과에 통합하는 방법
………
(4)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을 이용한 교과 외
활동을 통한 방법
………
6
Ⅲ. 우리나라 현행 진로교육의 drawback(걸점)
………
7
Ⅳ. 더 나은 진로교육을 위한 대안
………
9
Ⅴ. 결 론
………
10
참 고 문 헌
………
11
Ⅰ. 서론
시대의 alteration(변화) 는 조용히, 그러나 빠르게 일어난다. 일자리가 부족했던 개발도상국 한국은 이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