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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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2-03 17: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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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춘향전
설명
구성단계들을 내용적인 면에 비추어 정리(整理) 해보면 다음과 같다.” “무슨 죄냐?”
형리 아뢰되,
“본관사또 수정으로 불렀더니, 수절이 정절이라 수청 아니 들려하고 관전에 포악한 춘향이로소이다.” 어시또 분부하되,
“너만한 년이 수절한다고 관정포악 하였으니 살기를 바랄소냐? 죽여 마땅하되 내 수청도 거역할까?” 춘향이 기가 막혀.
“내려오는 관장마다 하나하나 명관이로구나! 수의사또 들으시오! 층암 절벽 높은 바위 바람분들 무너지며, 청송녹죽 푸른 나무 눈이 온들 변하리까? 그런 분부 마옵시고 어서 바삐 죽여주오!” 하며, “향단아! 서방님 어디 계신가 보아라! 어젯밤에 옥문간에 오셨을때 천만당부하였더니 어디를 가셨는지 나 죽는 줄 모르는가?” 어사또 분부하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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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에 대한 글입니다.
춘향가의 주요 내용이라 하면 누구나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나타나, 변학도를 파직시키고 열녀 춘향을 구원하는 내용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면 이 두장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춘향전97 , 춘향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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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97
순서
춘향전에 대한 글입니다. 또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을 나누는 장면도 우리에게 깊은 인상을 준다. 유교중심사회에서 전통윤리를 깨뜨리고 대담한 애정표현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겠다.
① 기생의 딸 춘향과 남원 부사의 아들 이도령의 사랑
② 그들의 이별.
③ 신임 부사 변학도의 춘향에 대한 수청 강요.
④ 일부종사를 앞세운 춘향의 저항.
⑤ 춘향의 투옥과 사경에 이르는 고난.
⑥ 이도령의 과거 급제와 암행어사직 제수.
⑦ 암행어사 출두로 인한 변학도의 봉고파직과 춘향의 구원.
⑧ 두 사람의 결합과 행복한 결말.
그 세부적인 화소나 에피소드는 이본마다 다르고 그에 따라 인물의 성격도 조금씩 다르게 표현되고 있따 여기에서는 앞서 말한 완판 84장본 열녀춘향수절가를 바탕으로 원문을 발췌하고 analysis(분석) 하도록 하겠다. 우리 사회 현실을 비추어 보나 혹은, 이야기 적인 면에서 보나 이 부분만큼 통쾌함을 자아내게 하는 부분이 없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된다된다. 목 들여라!”
관청색은 상을 잃고 문짝 이고 내달으니, 서리 역졸 달려들어 휘닥딱. “애고, 나 죽네!”
이 때, 수의사또 분부하되, 이 고을은 대감이 좌정하시던 고을이라,
“소란을 금하고 객사로 옮기라!” 좌정 후에, “본관은 봉고파직하라!”
분부하니, 본관은 봉고파직이요, 사대문에 방 붙이고 옥형리 불러 분부하되,
“네 고을 옥에 갇힌 죄수를 다 올리라!”
호령하니, 죄인을 올리거늘 다 각각 죄를 물은 후에 죄 없는 자를 방송할새,
“저 계집은 무엇이냐?” 형리 여짜오되,
“기생 월매 딸이온데 관정에 포악한 죄로 옥중에 있습네다.
1) 암행어사 출두로 인한 변학도의 봉고파직과 춘향의 구원
“암행어사 출도야!”
외치는 소리 강산이 무너지고 천지가 뒤눕는 듯, 초목금수인들 아니 떨랴. 남문에서,
“출도야!” 북문에서, “출도야!”
동서문 출도 소리 맑은 하늘에 진동하고, “공형들라!” 외치는 소리, 육방이 넋을 잃어,
“공형이오” 등채로 휘닥딱. “애고 죽는다!” “공방, 공방!”
공방이 포진 들고 들어오며, “안 하려는 공방을 하라더니 저 불 속에 어찌 들랴!”
등채로 휘닥딱. “애고, 박 터졌네!”
좌수 별감 넋을 잃고, 이방 호장 실흔하고, 삼색 나졸 분주하네. 모든 수령 도망할 제 거동보소. 인궤 잃고 과줄 들고, 병부 잃…(省略) 고 송편 들고, 탕건 잃고 용수 쓰고, 갓 잃고 소반 쓰고, 칼집 쥐고 오줌 누기, 부서지니 거문고요 깨지나니 북장고라. 본관이 똥을 싸고 멍석 구멍 생쥐 눈 뜨듯 하고, 내아로 들어가서,
“어 추워라! 문 들어온다 바람 닫아라! 물 마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