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과 한글창제,훈민정음 창제 과정,훈민정음 반포 과정,문자 창제의 필요성(必要性),집현전 직제정비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01 10:14
본문
Download : 세종대왕과 한글창제,훈민정음 창제 과정,훈민정음 반포 과정,문자 창제의 필요성,집현전 직제정비.pptx
세종대왕실록
- 어리석은 백성이 알지 못할까 염려하여 그림을 붙였으나... 다만 백성들이 문자를 알지 못해 책을 나누어 주어도 남이 가르쳐 주지 않으면 어찌 그 뜻을 알아 감동할 수 있으리오. (세종 16년 4월)
_SLIDE_6_
문자 창제의 必要性을 느낀 편찬사업
[세종대왕실록]
어리석은 백성이 알지 못할까 염려하여 그림을 붙였으나... 다만 백성들이 문자를 아지 못해 책을 나누어 주어도 남이 가르쳐 주지 않으면 어찌 그 뜻을 알아 감동할 수 있으리오. (세종 16년 4월)
▷ 당시 흐트러진 사회심리를 바로잡기 위해
`효행록` `소학` `삼각행실도` `집성소학` 등을 간행.
▷백성들의 생활고를 덜어줄 산업 계통의 책으로
`농사직설` `향약구급방`
`농서` 등을 출판.
▶한자를 모르는
일반 백성들도 읽을 수 있는
쉬운 문자의 必要性 제기
_SLIDE_7_
문자 창제의 必要性을 느낀 편찬사업…(drop)
Download : 세종대왕과 한글창제,훈민정음 창제 과정,훈민정음 반포 과정,문자 창제의 필요성,집현전 직제정비.pptx( 96 )
설명
다.






레포트/법학행정
세종대왕과 한글창제,훈민정음 창제 과정,훈민정음 반포 과정,문자 창제의 필요성,집현전 직제정비 , 세종대왕과 한글창제,훈민정음 창제 과정,훈민정음 반포 과정,문자 창제의 필요성,집현전 직제정비법학행정레포트 , 세종대왕과 한글창제 훈민정음 창제 과정 훈민정음 반포 과정 문자 창제의 필요성 집현전 직제정비
세종대왕과 한글창제,훈민정음 창제 과정,훈민정음 반포 과정,문자 창제의 필요성(必要性),집현전 직제정비
세종대왕과 한글창제,훈민정음 창제 과정,훈민정음 반포 과정,문자 창제의 필요성(必要性),집현전 직제정비
순서
세종대왕과,한글창제,훈민정음,창제,과정,훈민정음,반포,과정,문자,창제의,필요성,집현전,직제정비,법학행정,레포트
_SLIDE_1_
세종대왕과 한글창제
_SLIDE_2_
차례(次例)
_SLIDE_3_
세 종 대 왕
이도(李), 조선 4대 왕
1397~1450, 재위 1418~1450
애민정신
신권과 왕권이 조화된 유교적 왕도정치
외교
4군 6진, 김종서
Japan에 대한 강경책과 회유책
과학적 성과
천문대와 천문관측기계
:석축간의계, 혼천의
해시계, 물시계
측우기, 도량형 일치
_SLIDE_4_
호학(好學)의 군주
- 유학, 歷史, 법학, 의학, 천문, 음악 등 다방면에 관심을 두었음.
- 집현전 설치
- 편찬사업 : 농사직설, 팔도지리지, 향약집성방, 칠정산내외편, 훈민정음 등..
1450년 2월 54세, 붕어
세 종 대 왕
_SLIDE_5_
한글창제 이전의 상황
훈민정음 해례본 서문
- 나라의 말과 소리가 中國과 달라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능히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