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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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7 02:4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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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4년 갑오경장 기점을 근대기점으로 설정한 예는 안확의 『조선문학사』(1922)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것은 임화가 조선일보에 연재한 「개설 신문학사」(1939), 백철의 『신문학사조사』(1955), 조연현의 『한국현대문학사』(1956) 등의 문학사 서…(skip)
다.
한국문학사에 있어서의 `근대기점`에 관한 논의는 일반사에서 보다 몇 년 뒤인 1971년 10월 11일 서울대학교 대학신문사가 주관한 「한국근대문학의 기점」이라는 좌담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이를 처음 으로 한국사를 비롯한 일반사에서 `근대기점`의 설정이 하나의 문제로 등장하였다.
그 동안 논의된 근대기점으로는 갑오경장 기점, 영정조 기점, 동학창건 기점, 개항기 기점, 3·1독립운동 기점 등으로 나눌 수 있다아
먼저 갑오경장 기점에 대한 논의부터 살펴보고자 한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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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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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근·현대문학의기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
< 한국 근·현대 문학의 기점에 대한 나의 생각 >
근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다아 그러나 서구 충격에 대한 자기보호의 정신을 주제로 한 동학가사가 출현한 시기를 기점으로 하여, 계몽주의적 시대정신이 내성의 시기를 거쳐 문학의 본질에 대한 인식과 이를 토대로 한 작품이 출현하기 처음 하는 1910년대를 하한선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김윤식(사회), 정병욱, 정한모, 김현, 김주연 등이 참석한 이 좌담에서 `기간(旣刊)의 문학사가 서구에서 새로운 문학양식이 들어온 시대부터 근대문학으로 보고 있는 것이 옳은 것인가`란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한국문학사에서도 `근대기점`의 문제가 하나의 쟁점으로 부각되었다. 근대문학의 기점에 대한 이러한 일반론을 유의하면서 다양한 논의를 검토하기로 하자.
우리 나라에서 `근대`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처음 된 것은 1965년 4월 동아culture연구소에서 펴낸 『동아culture』제3집의 「근대화 특집」에서부터였다. `근대기점`이 쟁점으로 부각되기 처음 하자, 이를 지지하는 논의를 비롯하여 새로운 논의가 많이 등장했다. 1968년 3월 30일 동아일보사에서 개최한 「한국사 시대 구분론 종합토의」에서 이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져 본격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