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7 07:20
본문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사상.hwp
세 번째, 제3기(걸음마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18개월~3세에 나타나며, 걷기의 발달단계이다.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사상.hwp( 48 )






설명
유아교육의 발전에 초석을 이룬 몬테소리에 대해 알아보고 몬테소리의 교육이 다른 학자들이 주장한 유아교육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더 나아가 이론으로서 그치지 않고 실제 이 이론을 바탕으로 유치원에서는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네 번째, 제 4기(작은 사물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2~3세에 나타나며, 작은 사물에 대한 흥미단계이다. 이 단계에 따른 학습법은 특히 특수아에게 있어서는 效果적인 방법이다.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민감기는 環境(환경)으로부터의 인상을 흡수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 왕성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어린이는 세계와 접촉하려는 강한 욕구를 나타내게 된다
민감기를 단계별로 요약해 보면 첫 번째, 제 1기(질서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유아의 질서에 대한 감각은 감각기 초기에 나타나며, 1~2세까지 지속된다
두 번째, 제 2기(오관에 대한 민감성의 단계):2개월~2세에 나타나며, 손과 혀를 사용하는 시기로 손과 혀를 사용하여 環境(환경)을 탐구하려는 현상이 나타난다.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해서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다.
② 흡수정신
유아의 정신을 흡수하는 정신으로 정이하고 있는데, 그것은 유아가 내부에 잠재해 있는 흡수하는 정신능력을 통하여…(생략(省略))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유아교육의 발전에 초석을 이룬 몬테소리에 대해 알아보고 몬테소리의 교육이 다른 학자들이 주장한 유아교육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더 나아가 theory 으로서 그치지 않고 실제 이 theory 을 바탕으로 유치원에서는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몬테소리교육 , 몬테소리 교육사상사범교육레포트 ,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 교육사상
Ⅰ. 개관
Ⅱ. 몬테소리교육사상의 형성배경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2. 몬테소리시대의 교육사조
3. 몬테소리와 특수교육과의 관계
Ⅲ.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1. 아동관
2. 종교관
3. 環境(환경)관
4. 교사관
5. 부모관
Ⅳ. 몬테소리의 유아교육내용
1. 교육원리
2. 교육방법
3. 교구
Ⅴ. 環境(환경)구성
1. 실내環境(환경)
2. 실외環境(환경)
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
1. Frobel과 몬테소리의 비교
2. Kilpatrick의 몬테소리에 대한 비판
3. Piaget와 몬테소리의 비교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의 및 시사점
Ⅷ.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의 실제
3. 몬테소리와 특수교육과의 관계
몬테소리는 특수아 교육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단계 학습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여러분의 意見(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Ⅲ.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1. 아동관
① 민감기
민감기란 특정한 측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연속적인 特性(특성)을 지니는 시기이며, 이 기간은 주로 0~6세 사이에 해당한다.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 사회적영역 등 다양한 영역에 있어 장애를 가진 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效果적인 교수를 위해 觀察하고, experiment(실험)하고, 또한 몬테소리가 그랬던 것처럼, 개혁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첫 번째 단계, 일치시키는 단계로 감각적 인식과 그것에 해당하는 단어를 결합시키는 단계. 두 번째 단계, 아동이 단어에 해당하는 물체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시험해 보는 단계. 세 번째 단계는 물체에 해당하는 단어를 상기할 수 있게 하는 단계이다.
다섯 번째, 제 5기 (사회생활에 대한 관심의 단계):2.5~6세에 나타나며, 사회생활에 관심이 생기는 시기이다.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에 대상으로하여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arrangement)되어 있는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