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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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3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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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학문에게 자리를 제공해 준 대학도 근본적으로 그 틀이 변하려하고 있다 변하지 않으면 살아 남을 수 없다고 하는 구호가 거의 살벌한 느낌으로 와 닿는다. 따라서 이 나라의 현 상황에서 존재론 내지 형이상학을 논하는 것은 하나의 사치처럼 보인다.
그러나 인간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항상 존재의 관점에 서는 것을 희망한다. 그런데 유로서의 인간도 존재가 아닌 존재자에 머무는 이상, 그것은 자연을 인간 욕망의 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며 그러한 대자연의 일부인 개개의 인간도 유로서의 인간의 goal(목표) 실현을 위해 대상화되고 합리적…(To be continued )
레포트/경영경제
다. 모든 사람들이 제 가끔의 현실적인 목적을 가지고 삶을 이끌어 나가기에 여념이 없다. 존재(das sein)란 모든 존재자의 고유한 한계와 속성 을 인정하고 그러한 한계와 속성 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각 존재자로 하여금 참으로 그 자신이게끔하는 근원적이고 통일적인 의미 근거이다. 철학을 필두로 하는 이른바 순수학문은 정부와 언론과 기업이라고 하는 초위력적인 3대권력으로부터의 눈총을 의식하며 숨을 죽인 채 몸을 도사리고 있다 변해라. 개혁해라. 그래서 경쟁해라. 경쟁해서 성과를 올려라. 이윤을 창출하는 데 기여해라. 그것이 하나의 압도적인 분위기를 이루어 우리를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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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하이데거의 철학사상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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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1
2.하이데거의 존재물음 2
2.1. ‘존재물음’에 대한 선입견 3
2.2. 존재론과 존재 물음 4
2.3. 존재 물음에서 인간 현존재의 우위성 6
2.4. 형이상학의 정초- 기초존재론 7
3. 형이상학에 대한 질문 9
3.1.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9
3.2. 존재란 무엇인가? 11
4.나가는 말 13
눈을 들어 주변을 둘러보면 요란스럽게 움직이고 있는 1999년의 한국이 펼쳐져 있다 그 너머에는 더욱더 요란한 모습으로 이른바 세계가 돌아가고 있다 TV와 신문이 그리고 인터넷(Internet)이 시시각각으로 그 모습을 전하여 우리들의 관심을 유혹한다.하이데거 , 하이데거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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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資料는 하이데거의 철학사상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따라서 존재론에 바탕을 두지 않은 사회철학류의 철학이란 필연적으로 유로서의 인간을 세계와 역사(歷史)의 주체로 설정할 수밖에 없었다. 그 모습이 화면에 또는 지면에 비쳐진다. 이른바 학문을 하는 사람들도 분주하기는 마찬가지다. 더구나 비록 나치즘에 환멸을 느끼고 돌아섰다 할지라도 일시적으로나마 히틀러와 나치즘에 동조한 전력을 갖고 있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이 나라에 紹介(소개)하는 것은 사치스런 행위일런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