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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의 definition 와 형태 , 요소별 아웃소싱의 장단점과 도입 절차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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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1-09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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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용절감 효율
7)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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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에 대한 모든것들을 정리(整理) 한 자료(data)입니다. 여기에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경쟁사보다 뛰어나고 고객에게 差別(차별) 화 된 효율을 제공하는 것, 유형적인 것 보다는 무형적인 것, 장기간 이루어지는 것, 통합하고 조정하는…(skip) 능력, 기술능력에 관한 것, 전사적인 것, 뿌리와 같은 것, 계속 발전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아웃소싱,아웃소싱장단점,아웃소싱의definition ,아웃소싱의형태 ,아웃소싱의長點,아웃소싱의단점,아웃소싱의도입절차,아웃소싱의방법
설명
아웃소싱의 definition 와 형태 , 요소별 아웃소싱의 장단점과 도입 절차 및 방법

순서
다. 대상은 인사, 경리 등의 관리부문과 연구개발, 디자인, 상품기획, 사업전술 입안, 생산, 판매부문 등 이제까지 행해왔던 모든 업무가 아웃소싱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우리나라 : 물류, 시설관리, 사내에서 하기 어려웠던 분야 (소프트웨어 개발, 법무, 광고 등), 주변기능을 이용하기 쉬운 분야(청소, 문서정리(arrangement), 기기보수, 경비 등) 등
- 선진국 : 마케팅, 설계, 제조, 연구개발, 경영기획 등 전분야로 확대

1.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environment과 업무 가운데 일부를 기업자체에서 처리 하지 않고 외부에 맡기거나 조달하는 것을 뜻한다. 기업이 아웃소싱을 시행하는 이유는 기업의 역량을 핵심부문에 집중하면서 외부 전문분야를 활용,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이유로 여기에서 경쟁력이란 아웃소싱의 대상에 따라 우수한 품질의 확보, 비용절감, 관리의 용이성, 유통 또는 시간의 단축 등 다양하다.
5) 시너지효율에 의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한다. 보통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거나,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事例(사례)가 많다.

2. 아웃소싱의 형태

1)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우리나라)
오직 비용절감만을 위해 중요하지 않은 기능을 아웃소싱하는 형태
- 고객관리, 해외출장 업무처리, data(資料)정리(arrangement) 등의 형태
예) 이랜드(생산부문), 현대전자(비씨카드에 해외출장과 관련된 업무를 아웃소싱)

2) 분사(分社)형 아웃소싱

- 이익추구형(Profit-Center)
사내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으나 나름대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기능을 분사화함으로 외부경쟁에 노출시켜 스스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함.
- 기능을 분사함.
- 외부경쟁에 노출시켜 스스로 이익추구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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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의 定義(정의)와 형태 , 요소별 아웃소싱의 장단점과 도입 절차 및 방법
1. 아웃소싱이란
2. 아웃소싱의 형태
1)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2) 분사(分社)형 아웃소싱
- 이익추구형(Profit-Center)
- 스핀오프(Spin-Off)형
- 네트워크형 (가상기업형)
3. 아웃소싱의 advantage(장점) 및 효율
4. 아웃소싱의 단점 및 problem(문제점)
5. 기업과 근로자 차원의 아웃소싱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1)기업측면
2)근로자 측면
6. 부문별 아웃소싱의 장단점
1) 전산,정보,R&D부문의 아웃소싱
2) 관리지원부문의 아웃소싱
3) 생산,외주,자재부문의 아웃소싱
7. 아웃소싱과 분사의 차이점
8. 아웃소싱의 절차
9. 아웃소싱 도입시 준비사항
10. 향후 아웃소싱 전술추세
11. 한국의 아웃소싱 전술추세


아웃소싱의 定義(정의)와 형태 , 요소별 아웃소싱의 장단점과 도입 절차 및 방법

1990년 이후 우리나라는 비용절감과 인원감축 등의 목적으로 아웃소싱을 도입하기 처음 했다.
예) 삼성물산 (총무 및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편리한 세상)

- 스핀오프(Spin-Off)형
자사가 보유한 일정기술, 공정제품, 역량 등을 분사화하여 비즈니스화 함으로써 조직을 슬림화.
예) 삼성전자 (오디오사업부), 현대전자 (PC사업 및 오디오사업)

- 네트워크형 (가상기업형) : 아직 한국에는 존재하지 않는 유형
핵심역량이나 핵심제품 이외의 모든 기능을 아웃소싱하고 이들 공급업체와 수평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시너지효율를 제고시키는 형태.
- 자사와 모회사간의 수평적 network구축, 벤쳐기업
예) 범세계 위성이동통신인 이리듐 (네트워크조직 전세계 100여개국 1만여개의 업체)

3. 아웃소싱의 advantage(장점) 및 효율

1) 주력업무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것(기업혁신을 가속화)
2) 리스크의 분산
3) 조직 내부자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인력,물적자원)
4) 조직을 슬림화 유연화 한다. 그러나 기업 선진국인 日本(일본)이나 미국의 경우 아래와 같은 기업이 처한 environment에 適應하기 위하여 기업생존의 차원에서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다
- 저성장 및 경기침체
- 글로벌 경쟁의 심화
- 네트워크 기업의 경쟁력 강화 (기업경영의 고도화, 업무의 복잡화)
- 전문업체의 등장 (고도의 기술 보유 전문업체)
- 기업관의 變化 (외형위주와 성장위주에서 수익성위주와 差別(차별) 성위주)

아웃소싱은 기업의 활동 중 전술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우수한 분야에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업무인 기획에서 운영까지는 전문업체가 맞아 하는 것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전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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