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의 정의(定義) 및 발전방향 - CRM의 정의(定義)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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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9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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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의 정의(定義)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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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의 정이 및 발전방향
1. 들어가며
정보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해 고객이 적극적으로 많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통해 상품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이 직접 가격까지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인터넷(Internet) 고객의 고객성향 파악을 통한 고객analysis 작업과 이에 대한 necessity need이 더욱 증대되었다. 과거 고객이 물건을 파는 사람을 찾아 다녀야 하는 Seller`s Market에서, 현재는 물건을 파는 사람이 고객을 찾아 다녀야 하는 Buyer`s Market으로 변화하고 있따
최근에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고객 관련 정보의 체계적인 통합관리와 체계적인 영업관리를 통한 영업효율(생산성, 비용절감)향상, 差別(차별) 적인 One-to-One marketing 수행을 통한 고객 획득 및 유지/개발, 그리고 기업마다의 marketing 노하우를 통해 현실세계와 Cyberworld의 조합을 이루는 e-Commerce를 실현하기 위한 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의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따
2. 고객관계경영(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의 정이
고객관계경영(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에 대하여 가트너(Gatter) 그룹에서 정이한 것을 보면 `신규 고객 획득, 기존고객 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영…(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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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기업의 marketing 및 판매 형태에 있어서도 1970년대 기업이 대량생산을 하면 팔리던 시대의 Mass Marketing에 익숙해져 있는 기업은 고객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 살아 남지 못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나온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인터넷(Internet)에서 발생하는 고객정보와 기업고객정보의 통합 및 analysis을 위한 기회가 발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