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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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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9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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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首)는 거북의 머리, 우두머리[君主], 산등성마루 등으로 보기도 한다.구지가[1] , 구지가인문사회레포트 ,
구지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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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reference(자료)는 구지가를 읽고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이 노래를 수로왕 강림(降臨) 신화의 삽입 가요로 볼 때, 수로(首露 : 머리를 드러내다)는 首現(수현)과 상통하다고 볼 수 있다아 한편, 수(首)는 ‘머리’ 또는 ‘목’으로 볼 수 있는데, 그 이미지는 ‘생명의 근원’ 이라고 할 수 있다아 강신(降神)한 신에게 인간의 소망을 말한 것으로 이 노래의 중심구절이다. 즉 ‘구지가’라는 작품을 ‘사회analysis문학론’의 방법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龜何(구하)’는 이러한 거북을 부른 것인데, 주술적인 노래에서는 이를 ‘신격(神格)의 호명’ 이라고 한다.
3) ‘머리를 내어 놓지 않으면’ 이라는 위협적 언사를 사용.
4) ‘번작’은 ‘굽고, 구워서, 거듭 구워서’의 뜻. 이 구절은 전형적인 주술적 내용으로 700여 년 후의 동궤(同軌)의 주술가인 ‘해가’의 入網捕掠燔之喫(입망포략번지끽) : ‘그물로 잡아서 구워서 먹을 테다’에 influence을 주었다고 보고 있다아

◎ 배경설화
후한의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임인 3월 계욕의 날에 그들이 사는 곳의 북쪽 구지(九地)에서 수상한 소리로 부름이 있었다. 무리 2, 3백명이 거기에 모이니, 사람의 소리 같되 그 꼴은 숨기고 소리만 내어 말하되 “여기에…(drop)


,인문사회,레포트


구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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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본 자료는 구지가를 읽고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 서론
◎ 작품 analysis
◎ 배경설화
◎ 작품 해석
◎ 작품속의 의식구조와 사회모습
◎ 요약
◎ 결론

◎ 서론
문학작품은 당대사회의 산물로써 당대 사회의 여러 모습이 뚜렷하게 반영되어 있다아 이에 ‘구지가’라는 작품을 택하여 이 강의의 목적에 맞추어, 이 작품의 당대에 나타난 사회모습를 읽어 보고 당대인의 의식구조와 가치지향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작품 analysis
1)구하구하(龜何龜何) 거북아 거북아
2)수기현야(首其現也) 머리를 내어라
3)약불현야(若不現也) 내밀지 않으면
4)번작이끽야(燔灼而喫也) 구워서 먹으리

1) 거북은 예로부터 신령스러운 동물로 알려져 왔다. 소원을 들어 줄 대상신을 먼저 불러 모신 뒤에 소원을 말하는 것이 순서이기 때문에 주술적 노래에서는 대개 첫머리에 호명이 놓인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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