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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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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5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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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또 장식성ornamentality, decorativeness…(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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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예술에서는 흔히 두 가지 구성요소가 드러나는데, 그것은 구조structure와 장식ornament, decoration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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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장식


레포트/생활전문
다.
구조의 가치와 장식의 가치라고 하는 이 두 심미적 가치들은 중세 이래로 고유한 명칭을 갖게 되었다. 어ㄸJㄴ 양식이나 시대의 예술작품에서는 이 두 요소들이 평형을 이루기도 했으나, 또 다른 작품에서느 이 두 요소들이 평형을 이루기도 했으나, 또 다른 작품에서는 장식이 없이 구조만으로 충분했던 적도 있으며, 장식을 더 선호한 때도 있었다. 바로크 시대에는 공간공포 horror vacui가 지배했고, 신고전주의 시대에는 공간애호 amor vacui가 지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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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
시각예술에서는 흔히 두 가지 구성요소가 드러나는데, 그것은 구조structure와 장식ornament, decoration이다. 고대 및 고딕시대와 마찬가지로 르네상스이래의 근대는 장식적 요소들의 증대로 나아갔다. 즉 고대의 건축은 프론톤과 메토프에서, 중세의 건축은 팀파늄과 주랑에서 장식성을 띠었다. 근대에는 장식에 치우치는 시기와 장식을 제거하는 시기를 모두 거쳤다. 스콜라 철학자들은 구조의 미를 `포르모시타스formositas`와 `콤포지티오compositio`라 칭하는 한편, 장식의 미는 `오르나멘툼ornamentum`과 `오르나투스ornatus`라 칭했다.
고대및 중세에 있어 건축은 사원들에 조각적 장식의 여지를 남겨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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