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4 06:32
본문
Download : 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hwp
12)
우선 이 학설의 유효성은 우리 탈춤에 무수히 등장하는 승려들---고승에서 먹중·옴중에 이르는 하품승들---을 비롯한 불교적 요소들을 제대로 해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의 연구 보교에 의하면 양반 과장은 아주 후대에 첨가된 것이라니, 기악과 탈춤의 관계가 예사롭지 않다. …(투비컨티뉴드 )
설명
외국 문학과의 고리를 완전히 차단하고 국문학을 오직 국문학 내부에서 접근하는 내재적 발전론은 그 크나큰 공헌에도 불구하고, 네그리튀드 또는 일국... , 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인문사회레포트 ,
다. 가령 조선 시대의 탈춤에 관해서 조동일 교수는, 외래적 요소 및 상층 연회의 침강적 요소에서 접근하는 기존의 학설을 비판하고 민중의 풍농굿에서 그 기원을 찾음으로써 탈춤 연구의 한 획을 그었지만,11) 이것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 것 같다. 이 점에서 탈춤 연구자들이 흔히 간과하는 최정여(崔正如) 교수의 견해는 흥미롭다. 또한 풍농굿과 탈춤 사이에 기악의 존재를 삽입할 때 우리나라 연희사의 歷史(역사)적 맥락이 바루어진다.
순서
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


외국 문학과의 고리를 완전히 차단하고 국문학을 오직 국문학 내부에서 접근하는 내재적 발전론은 그 크나큰 공헌에도 불구하고, 네그리튀드 또는 일국...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외국 문학과의 고리를 완전히 차단하고 국문학을 오직 국문학 내부에서 접근하는 내재적 발전론은 그 크나큰 공헌에도 불구하고, 네그리튀드 또는 일국 사회주의처럼 문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