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의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의 사상가들,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루터, 칼빈, 멜란히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0 05:59
본문
Download : 1000원]종교개혁의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의 사상가들,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루터, 칼빈, 멜란히톤).hwp
그러나 르네상스가 문학을 통해 억눌렀던 인간의 성정을 회복하려는 문예하상의 개혁운동이었다면, 종교개혁은 타락한 구교(가톨릭)을 비판하고 기독교 본래의 순수한 사명을 회복하고자 했던 종교학상의 개혁운동이었다. , 종교개혁의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의 사상가들,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루터, 칼빈, 멜란히톤)인문사회레포트 , 종교개혁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 사상가들 종교개혁 교육사적 루터 칼빈 멜란히톤
다.
2. 종교개혁의 성격
(1) 교육운동과 종교운동
마틴 루터(Luther, 1483~1546)에 의해서 이루어진 종교개혁은 종교운동인 동시에 교육운동이었다.
설명
종교개혁
1. 종교개혁의 배경
2. 종교개혁의 성격
3. 신교교육과 구교교육의 비교
4. 신교의 교육령
5. 종교개혁과 르네상스(인문주의)의 비교
6. 종교개혁기의 사상가
(1) 루터(Luther, 1483~1546)
1) 교육사상의 특징
2) 교육사적 의의
3) 공교육발달 원인(原因)
4) 교육의 목적
5) 교육내용
6) 교육방법
(2) 멜란히톤(Melanchton, 1497~1560)
1) 라틴어 학습단계 제시
2) 교육사적 의의
3) 사상적 특징
(3) 칼빈(Calvin, 1509~1564)
칼빈의 교육사상
1) 교사의 역할
2) 학생이해
3) 교육목적
① 궁극적 목적
② 구체적 目標(목표)
4) 교육과정
5) 가르침의 방법(교육기술, 교육방법)
7.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종교개혁 운동이 당시 교육에 끼친 影響(영향)
종교개혁
1. 종교개혁의 배경
15세기 이탈리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르네상스 운동이 일어났다면 16세기에는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 국가들 안에서 종교개혁 운동이 일어났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타락하고 부패한 중세文化를 비판했다는 점에서 반중세적인 운동이었다.
르네상스가 반 중세를 지향하면서 근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한 바가 크지만 그것은 실제로 소수의 지식인들, 즉 특정이 몇 몇 문인과 예술인들에게 의해 처음 된 운동인데 비해 종교개혁은 중세를 철저하게 부정하면서 근대화를 추구했던 민중과 대중의 자기 각성 운동이요, 자각 운동이었다.
종교개혁의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의 사상가들,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루터, 칼빈, 멜란히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종교개혁의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의 사상가들,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루터, 칼빈, 멜란히톤)
Download : 1000원]종교개혁의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의 사상가들,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루터, 칼빈, 멜란히톤).hwp( 42 )
종교개혁,배경,성격,특징,종교개혁기,사상가들,종교개혁,교육사적,루터,칼빈,멜란히톤,인문사회,레포트
![1000원]종교개혁의%20배경,%20성격,%20특징,%20종교개혁기의%20사상가들,%20종교개혁의%20교육사적%20의의%20(루터,%20칼빈,%20멜란히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B%B0%B0%EA%B2%BD,%20%EC%84%B1%EA%B2%A9,%20%ED%8A%B9%EC%A7%95,%20%EC%A2%85%EA%B5%90%EA%B0%9C%ED%98%81%EA%B8%B0%EC%9D%98%20%EC%82%AC%EC%83%81%EA%B0%80%EB%93%A4,%20%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A%B5%90%EC%9C%A1%EC%82%AC%EC%A0%81%20%EC%9D%98%EC%9D%98%20(%EB%A3%A8%ED%84%B0,%20%EC%B9%BC%EB%B9%88,%20%EB%A9%9C%EB%9E%80%ED%9E%88%ED%86%A4)_hwp_01.gif)
![1000원]종교개혁의%20배경,%20성격,%20특징,%20종교개혁기의%20사상가들,%20종교개혁의%20교육사적%20의의%20(루터,%20칼빈,%20멜란히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B%B0%B0%EA%B2%BD,%20%EC%84%B1%EA%B2%A9,%20%ED%8A%B9%EC%A7%95,%20%EC%A2%85%EA%B5%90%EA%B0%9C%ED%98%81%EA%B8%B0%EC%9D%98%20%EC%82%AC%EC%83%81%EA%B0%80%EB%93%A4,%20%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A%B5%90%EC%9C%A1%EC%82%AC%EC%A0%81%20%EC%9D%98%EC%9D%98%20(%EB%A3%A8%ED%84%B0,%20%EC%B9%BC%EB%B9%88,%20%EB%A9%9C%EB%9E%80%ED%9E%88%ED%86%A4)_hwp_02.gif)
![1000원]종교개혁의%20배경,%20성격,%20특징,%20종교개혁기의%20사상가들,%20종교개혁의%20교육사적%20의의%20(루터,%20칼빈,%20멜란히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B%B0%B0%EA%B2%BD,%20%EC%84%B1%EA%B2%A9,%20%ED%8A%B9%EC%A7%95,%20%EC%A2%85%EA%B5%90%EA%B0%9C%ED%98%81%EA%B8%B0%EC%9D%98%20%EC%82%AC%EC%83%81%EA%B0%80%EB%93%A4,%20%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A%B5%90%EC%9C%A1%EC%82%AC%EC%A0%81%20%EC%9D%98%EC%9D%98%20(%EB%A3%A8%ED%84%B0,%20%EC%B9%BC%EB%B9%88,%20%EB%A9%9C%EB%9E%80%ED%9E%88%ED%86%A4)_hwp_03.gif)
![1000원]종교개혁의%20배경,%20성격,%20특징,%20종교개혁기의%20사상가들,%20종교개혁의%20교육사적%20의의%20(루터,%20칼빈,%20멜란히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B%B0%B0%EA%B2%BD,%20%EC%84%B1%EA%B2%A9,%20%ED%8A%B9%EC%A7%95,%20%EC%A2%85%EA%B5%90%EA%B0%9C%ED%98%81%EA%B8%B0%EC%9D%98%20%EC%82%AC%EC%83%81%EA%B0%80%EB%93%A4,%20%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A%B5%90%EC%9C%A1%EC%82%AC%EC%A0%81%20%EC%9D%98%EC%9D%98%20(%EB%A3%A8%ED%84%B0,%20%EC%B9%BC%EB%B9%88,%20%EB%A9%9C%EB%9E%80%ED%9E%88%ED%86%A4)_hwp_04.gif)
![1000원]종교개혁의%20배경,%20성격,%20특징,%20종교개혁기의%20사상가들,%20종교개혁의%20교육사적%20의의%20(루터,%20칼빈,%20멜란히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B%B0%B0%EA%B2%BD,%20%EC%84%B1%EA%B2%A9,%20%ED%8A%B9%EC%A7%95,%20%EC%A2%85%EA%B5%90%EA%B0%9C%ED%98%81%EA%B8%B0%EC%9D%98%20%EC%82%AC%EC%83%81%EA%B0%80%EB%93%A4,%20%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A%B5%90%EC%9C%A1%EC%82%AC%EC%A0%81%20%EC%9D%98%EC%9D%98%20(%EB%A3%A8%ED%84%B0,%20%EC%B9%BC%EB%B9%88,%20%EB%A9%9C%EB%9E%80%ED%9E%88%ED%86%A4)_hwp_05.gif)
![1000원]종교개혁의%20배경,%20성격,%20특징,%20종교개혁기의%20사상가들,%20종교개혁의%20교육사적%20의의%20(루터,%20칼빈,%20멜란히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1000%EC%9B%90%5D%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B%B0%B0%EA%B2%BD,%20%EC%84%B1%EA%B2%A9,%20%ED%8A%B9%EC%A7%95,%20%EC%A2%85%EA%B5%90%EA%B0%9C%ED%98%81%EA%B8%B0%EC%9D%98%20%EC%82%AC%EC%83%81%EA%B0%80%EB%93%A4,%20%EC%A2%85%EA%B5%90%EA%B0%9C%ED%98%81%EC%9D%98%20%EA%B5%90%EC%9C%A1%EC%82%AC%EC%A0%81%20%EC%9D%98%EC%9D%98%20(%EB%A3%A8%ED%84%B0,%20%EC%B9%BC%EB%B9%88,%20%EB%A9%9C%EB%9E%80%ED%9E%88%ED%86%A4)_hwp_06.gif)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2) 교육운동의 성격
1) 국가통제의 공교육제도
①…(skip)
종교개혁의 배경, 성격, 특징, 종교개혁기의 사상가들,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루터, 칼빈, 멜란히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