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goal(목표) 와 방법 / 수학영재 교육의 goal(목표) 와 방법 1.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9 09:50
본문
Download :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hwp
지금까지 영재성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거의 영재 개인적인 것으로부터 발견된 현상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높은 IQ 점수, 학문적 성취, 기타 재능 등이다(Hwang et al., 2004). 그러나 아직 영재성(giftedness)에 관한 문헌 연구들은 몇몇의 상반되는 정의(定義)를 내리고 합일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수학영재 교육의 goal(목표) 와 방법 1. 영재성의 정의 영재교육 문헌에서 가장 ...
표 1 영재 槪念을 강조하고 있는 내용
1. 영재성의 정의(定義)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1100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EC%88%98%ED%95%99%EC%98%81%EC%9E%AC%20%EA%B5%90%EC%9C%A1%EC%9D%98%20%EB%AA%A9%ED%91%9C%EC%99%80%20%EB%B0%A9%EB%B2%95-1100_01_.gif)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1100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EC%88%98%ED%95%99%EC%98%81%EC%9E%AC%20%EA%B5%90%EC%9C%A1%EC%9D%98%20%EB%AA%A9%ED%91%9C%EC%99%80%20%EB%B0%A9%EB%B2%95-1100_02_.gif)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1100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EC%88%98%ED%95%99%EC%98%81%EC%9E%AC%20%EA%B5%90%EC%9C%A1%EC%9D%98%20%EB%AA%A9%ED%91%9C%EC%99%80%20%EB%B0%A9%EB%B2%95-1100_03_.gif)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1100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EC%88%98%ED%95%99%EC%98%81%EC%9E%AC%20%EA%B5%90%EC%9C%A1%EC%9D%98%20%EB%AA%A9%ED%91%9C%EC%99%80%20%EB%B0%A9%EB%B2%95-1100_04_.gif)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1100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EC%88%98%ED%95%99%EC%98%81%EC%9E%AC%20%EA%B5%90%EC%9C%A1%EC%9D%98%20%EB%AA%A9%ED%91%9C%EC%99%80%20%EB%B0%A9%EB%B2%95-1100_05_.gif)
영재에 관한 정의(定義) 중 흔히 인용되어지고 있는 것들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많은 다른 학자들은 영재 槪念을 강조하고 있는 내용은 표 1 와 같다(황동주, 2004).
순서
(Marland)일반 지적 능력, 특수학문 적성, 창의적 생산적 사고 능력, 지도력, 시각 및 공연 예술, 정신운동 능력Dabrowski정신운동 능력, 정서적 능력, 상상력, 지적 능력, 감각적 능력Renzulli平均(평균)이상의 능력, 창의성, assignment 집착력Gardner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 내적 사고기능, 대인관계의 지능Tennabaum높은 지능 수준, 탁월한 특수 적성, 비 인지적 특성, ...
영재교육 문헌에서 가장 중요한 토론의 두 가지는 영재의 정의(定義)와 판별이다. 실제적으로 후자는 전자에 의하여 유도되며 영재교육 대상자의 명백한 정의(定義)가 그들을 더 效果적으로 판별한다. 왜냐하면 가장 가치 있다고 간주되는 영재성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영재의 정의(定義)는 바뀌기 쉽고, 이런 상황들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Gagn , 1995). 그러므로 영재와 영재성을 제대로 잘 정의(定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영재를 어떻게 정의(定義)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대상자를 어떤 방법을 사용해서 선정하고, 어떤 유형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지가 결정되기 때문일것이다
학자영재에 대한 정의(定義)Taylor학문적 재능, 창의성, 기획, 의사소통재능, 예측 능력, 의사결정 능력USOE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 1. 영재성의 정의 영재교육 문헌에서 가장 ...
설명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goal(목표) 와 방법 / 수학영재 교육의 goal(목표) 와 방법 1.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 1.
Download : [수학교육] 수학영재 교육의 목표와 방법.hwp( 56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