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나의 음악치료 철학 / 나의 음악치료 철학 박 복 희(2002년 2학기)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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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3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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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음악에서 발견되는 모든 의미는 음악이나 음악 그 자체에 고유하고 그 같은 것은 다른 예술이나 예술 외부 세계에서 찾아지는 의미들과는 전적으로 별개이며 다르다. 음악의 의미에 관한 세 가지 theory 즉, 절대적 형식주의, 관련주의, 절대적 표현주의가 있는데 절대적 형식주의자는 다소 작가 자신의 세계만을 고집하는 이기심도 개의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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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음악치료 철학 박 복 희(2002년 2학기) 목차 1.철학적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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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음악치료 철학 박 복 희(2002년 2학기) 목차 1.철학적 토대...
나의 음악치료 철학 박 복 희(2002년 2학기) 목차 .철학적 토대가 될 수 있는 예술견해 -예술로서의 음악은 음악치료의 음악과 다른가 .음악생활, 음악교육, 음악치료의 차이는 무엇인가 .음악치료와 음악치료사 .음악의 힘과 기능들 .음악치료의 변천과정 .현재 음악치료의 潮流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 .철학적 토대가 될 수 있는 예술 견해 -예술로서의 음악은 음악치료의 음악과 다른가 음악을 어떻게 定義(정이)하느냐에 따라 음악치료의 관념화하는데 근본적인 影響(영향)을 주며 또한 음악치료를 독특하게 하는 것도 음악에 의존하는 것이므로 먼저 음악이 언제나 이상적이지 않은 environment(환경) , 음악가나 감상자가 신체적, 감정적, 정신적, 사회적, 또는 영적 문제들로 갈등하는 상황하에서 어떻게 의미를 창출하는가 철학적 토대가 될 수 있는 견해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음악치료에서 이런 입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는 첫째 음악과 세계, 인간 상태나 개인적 아이디어와 감정간에 존재하는 관계의 중요성을 부정한다. 이것은 음악이 치료적 맥락에서 의미심장하거나 아름다울 수 있다는 가능성 자체를 배제하기 때문일것이다 즉 다르게 말하면 절대적 형식주의자에게는 음악이 치료에 사용되면 예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형식미의 지적인 감상에서 그 의미를 전적으로 도출하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둘째, 절대적 형식주의자는 근본적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