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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環境(환경)만능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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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14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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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환경만능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한편, 또 다른 쌍둥이 C(통제 집단)에게는 계단 오르기 훈련을 전혀 시키지 않고 53주째부터 T와 똑같은 훈련을 시작했다. 그런데 C는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계단을 오르는데 초 걸렸지만, 그 이후 2주간 계속적으로 훈련을 시킨 결과, 55주째 이후는 C가 T보다 오히려 능숙하게 계단을 오를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성숙에 도달하지 않은 시점에서의 훈련보다는 성숙에 도달한 시점부터의 훈련이 훨씬 efficacy적임을 보여주고 있따 즉, 계단 오르기 학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그 아이의 운동 및 신체적 성숙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성숙 우위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따 그러나 Gesell의 성숙 우위설이 한동안 발달 연구 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온 데 반해, 이후 이 이론에 관련된 자료(data)나 연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연구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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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環境(환경)만능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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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sell과 Thompson(1929)은 다음과 같은 일란성 쌍둥이 연구를 통해 성숙 우위설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즉 계단 오르기 학습은 눈, 손, 발 운동의 협응 동작의 발달이 전제되어야 하지만 이 협응 동작은 계단 오르기 특유의 기능이 아니라 영아의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운동 동작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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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2100_01_.jpg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2100_02_.jpg
그 결과, 52주째는 어른의 도움이 없어도 26초 만에 오를 수 있었다. 왜냐하면 예를 들어 생후 4주가 되면 엎드릴 때 약간 머리를 들 수 있다, 생후 28주에는 누운 상태에서 물체를 잡을 수 있다, 도움을 받으면 설 수 있다, 생후 2년 6개월이 되면 한 발로 설 수 있다, 손가락으로 크레용을 집을 수 있다등의 운동 능력은 외부로부터의 특별한 도움을 받지 않아도 그 연령이 되면 일반적으로 실현 가능하기 때문일것이다
설명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환경만능설)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整理)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Gesell의 實驗(실험) 장면에서는 C를 완전히 통제했다고 할지라도 일상 생활 장면에서 C는 T와 똑같이 계단 오르기 학습에 필요한 기초 운동을 연습해 왔다고 볼 수 있따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환경만능설)

Hunt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성숙 우위설에 대한 문제가되는점 을 제시했다.
성숙 우위설이란 생물이 이미 발생학적으로 내재(內在)되어 있는 호로그램에 의해 일정한 속도와 질서에 따라 발달한다. Gesell의 계단 오르기 과제의 경우, 영아들이 實驗(실험)자에 의해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아도 이와 유사한 과제의 학습 경험을 통해서 충분히 계단 오르기 학습 성적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는 이론이며, 환경 요인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


자료(data)명 :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환경만능설)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환경만능설)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整理) 한 보고서 자료(data)입니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자료제목 :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환경만능설) [인간발달의 쟁점] 성숙과 학습(성숙우위설, 환경만능설)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이들은 쌍둥이의 한쪽 T(훈련 집단)에게 생후 46주부터 6주간 매일 10분씩 계 단오르기 훈련을 시켰다.


순서



1. 성숙 우위설






2. 환경만능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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