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us.co.kr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 > primus7 | primus.co.kr report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 > primus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imus7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28 08:4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hwp




대립전략(戰略) 이란 아동들의 지식체계에 대립되는 정보를 줌으로써 불평형을 만들어주는 전략(戰略) 이다. 대립전략(戰略) 이란 아동들의 지식체계에 대립되는 정보를 줌으로써 불평형을 만들어주는 전략(戰略) 이다. 따라서 수업을 통해 아동이 동화와 조절을 통한 적응과정으로써 이전의 학습된 관념을 새로운 관념으로 연결시키도록 한다. 어떠한 문제를 언어적으로 그리고 그 다음에는 구체적 용어로 부과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을 평가한 후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것을 하지 말고,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2) 실제 적용방법

(1) 대립전략(戰略)
피아제의 theory(이론)이 암시하는 수업전략(戰略) 은 대립전략(戰略) 이다.

(3) 인지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시켜라
교사는 수업의 주제와 방법을 계획할 때는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해야한다 예컨대 구체적 조작 논리에 기초한 說明(설명) 은 전조작기의 유치원 아동들에게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결과 적인 방법이 아니다. 구체적 조작기의 초등학생들은 그들의 경험과 일치되지 않는 추상적 아이디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동일한 정보가 구체적인 事例를 통해 제시되면 더울 결과 적으로 학습할 것이다1)

(4)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는 질문하기을 통한 학습
인지적 수고(조절)를 해야만 이해의 단계인 평…(省略)

설명
사회과학,교육심리학,피아제,인지발달,학습,적용방법,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 ,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 학습 적용방법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



Download :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hwp( 82 )



순서

[사회과학][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학습에의 적용방법




레포트/인문사회
다. 학습의 계열에 따라 순서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사회과학][교육심리학]%20`피아제의%20인지발달`%20학습에의%20적용방법_hwp_01.gif [사회과학][교육심리학]%20`피아제의%20인지발달`%20학습에의%20적용방법_hwp_02.gif [사회과학][교육심리학]%20`피아제의%20인지발달`%20학습에의%20적용방법_hwp_03.gif


‘피아제의 인지발달’학습에의 적용방법

1) Piaget의 학습지도 전략(戰略)

① 활동중심 교수전략(戰略) : 학습경험을 능동적으로 조작하고 그에 따라 학습하게 하는 학습지도법 제시
② 갈등유발 교수전략(戰略) : 인지적 모순이나 갈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교수 전략(戰略) 제시
③ 아동중심 교수방법 : 아동중심 교육사조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
④ 개별화학습 교수방법 : 개별화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戰略) 이용
⑤ 학습자의 사회적 활동 강조 : 사회적 경험, 즉 다른 학생들과의 자유롭고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해 학 습이 일어나도록 한다.

(2)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평가하여 발달수준에 알맞은...


‘피아제의 인지발달’학습에의 적용방법




1) Piaget의 학습지도 전략(戰略)

① 활동중심 교수전략(戰略) : 학습경험을 능동적으로 조작하고 그에 따라 학습하게 하는 학습지도법 제시
② 갈등유발 교수전략(戰略) : 인지적 모순이나 갈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교수 전략(戰略) 제시
③ 아동중심 교수방법 : 아동중심 교육사조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
④ 개별화학습 교수방법 : 개별화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戰略) 이용
⑤ 학습자의 사회적 활동 강조 : 사회적 경험, 즉 다른 학생들과의 자유롭고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해 학 습이 일어나도록 한다. 따라서 수업을 통해 아동이 동화와 조절을 통한 적응과정으로써 이전의 학습된 관념을 새로운 관념으로 연결시키도록 한다.

2) 실제 적용방법

(1) 대립전략(戰略)
피아제의 theory(이론)이 암시하는 수업전략(戰略) 은 대립전략(戰略) 이다.

(2)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평가하여 발달수준에 알맞은 교과내용 선정
교과과정 역시 아동의 인지수준에 기초하여 구성되도록 하여, 발달수준에 맞도록 지도한다.
전체 19,93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imus.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